• 희망나눔 주주연대

주식종합토론

글쓰기 답글 인쇄
목록 윗글 아래글
[유통/레저] 한 번은 짚고 가야 할 valuation 조회 : 128
증권가속보3 (1.241.***.70) 작성글 더보기
쪽지 쓰기
친구 추가
등급 대감
2018/10/11 09:23
 
대부분 유통업체들의 주가가 충분히 하락한 만큼, 유통업종 주가는 추가 하락보다는 반등 가능성이 큼. 그러나 대부분의 투자자들이 유통업종에 대해 가파른 실적 개선을 기대하고 있지 않아 주가의 반등 폭은 제한될 전망. 오히려 중국의 소비 위축 우려가 부각되고 있어 단기 주가 회복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이는 면세점이 장기 관점에서는 더 매력적. 면세점의 핵심 수요인 중국의 소비는 중/단기 부침이 있더라도 여전히 절대 적으로 높은 수준의 성장이 이어지고 있기 때문. 
 

오랜 기간의 주가 조정으로 가격 매력 발생: 그러나 반등 폭은 제한적일 것

2018 년 유통업종은 면세점을 제외하고 대부분 부진했다. 2018 년 상반기 인상적인 주가 상승을 기록했던 면세점 마저 6월 급락 이후 이렇다 할 반등이 없다. 유통업체 대부분의 주가가 충분히 하락한 만큼, 유통업종 주가는 추가 하락보다는 반등 가능 성이 높다. 그러나 대부분의 투자자들이 유통업종에 대해 가파른 실적 개선을 기대 하고 있지 않아 주가의 반등 폭은 제한될 전망이다. 즉, 실적 개선과 함께 valuation premium 도 확대되며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하기 보다는 저평가를 해소할 만한 수 준에서 반등이 멈출 가능성이 커 보인다.

대형마트/백화점/홈쇼핑은 낮은 valuation이 지속될 것 

출점 및 영업시간 규제가 시작되며 오랜 기간의 실적 부진을 경험한 대형마트와 일 본과 미국에서 시장 규모가 축소되는 것을 본 백화점, 그리고 TV 시청률의 하락이 가시화되며 사업의 지속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는 홈쇼핑의 valuation은 단기적으로 실적 개선이 감지되거나 타 업종 대비 안정성이 부각되더라도 premium 이 확장되기 어려워 보인다. 이들 업태에 대한 투자자들의 부정적인 인식을 바꿀 수 있는 요소가 감지되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단기 악재에 노출되어 있지만,  면세점의 valuation premium은 다시 확대될 수 있을 것

전통적인 유통업태의 valuation 은 premium 을 확대하기 어렵지만, 면세점은 valuation premium 확대가 가능할 전망이다. 상반기 가파르게 상승했던 면세점 주가 역시 하반기에는 크게 하락했다. 중국 소비 위축에 대한 우려가 확산되며 Valuation premium 이 축소된 것이다. 당사는 면세점 업태의 구조적인 성장 스토리는 여전해 valuation premium 이 다시 확대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한다. 면세점 업태의 주요 고객인 중국인의 출국수요는 단기 부침이 있더라도 구조적인 성장이 가능할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단기 악재가 부각되고 있어 단기 반등은 상대적으로 쉽지 않을 수 있으나, 장기 관점에서 현 시점은 면세점의 고성장을 저렴하게 매수할 수 있는 기회 라는 판단이다.

온라인 쇼핑 역시 아직은 기대감이 남아 있는 단계 

온라인 쇼핑 역시 투자자들에게 성장에 대한 기대감을 제공할 수 있는 분야다. 모바 일 환경이 개선되며 쇼핑은 더 빠르게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이동하고 있다. 따 라서 온라인 쇼핑에서 의미있는 성과를 낼 수 있는 업체에는 높은 valuation premium 적용이 가능하다. 그러나 대부분의 유통업체들은 온라인 사업을 신규 성장 동력으로 보기 보다는 기존 오프라인 사업의 성장 둔화를 보완하는 채널 정도로 보 고 있다. 따라서 유통업체들의 온라인 사업에 대해 적극적으로 가치를 부여하기 어 렵다. 그러나 이마트는 다른 유통업체들과 달리, 온라인 사업을 독립적인 사업으로 인지하고 이를 확대하기 위해 적극적인 모습이다. 아직까지 구체적인 전략이 공개되 지 않았으나, 이마트는 온라인 사업을 통해 valuation premium 이 확대되며 주가가 추세적인 상승을 보여줄 기회가 남아 있다.

SK 손윤경



닫기
운영배심원 의견이란?

게시판 활동 내용에 따라 매월 새롭게 선정되는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 본 기능은 시범적용으로 추후 운영방침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글 글 글 글

한마디 쓰기 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글쓰기 답글
목록 윗글 아래글
윗글
[SK하이닉스(000660)] 모든 악재를 반영하고 있는 주가
아랫글
[오리온(271560)] 추가 하락시 매수 전환 대응

 

  • 윗글
  • 아랫글
  • 위로
코스피
2074.76

▲5.38
0.26%

실시간검색

  1. 셀트리온208,000▼
  2. 셀트리온헬스70,000▼
  3. 삼성전자38,950▼
  4. 아난티15,350▲
  5. GS리테일40,750▲
  6. 파미셀12,400▼
  7. 녹십자137,500▼
  8. SK하이닉스61,800▼
  9. 한컴시큐어3,130▼
  10. 팜스웰바이오4,6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