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희망나눔 주주연대

주식종합토론

글쓰기 답글 인쇄
목록 윗글 아래글
[건설] 2019년 연간전망: 돌아오는 사이클. 살아남은 자가 강하다 조회 : 33
증권가속보3 (1.241.***.70) 작성글 더보기
쪽지 쓰기
친구 추가
등급 대감
2018/11/09 08:04
 
모멘텀 약해진 국내주택보다 해외건설 업황 개선에 집중: 최선호주 삼성엔지니어링

건설업종에 대한 투자의견 Positive를 유지한다. 주가적인 모멘텀이 약해진 국내주택보다 해외건설 업황 개선에 집중할 것을 추천하면서 삼성엔지니어링을 업종 최선호주, GS건설과 현대건설을 차선호주로 제시한다. 업종 투자에 있어 남북 및 북미 협상 진행 등에 따라서 높아진 변동성과 주택시장의 양적 성장 둔화가 부담일 수 있다. 그러나 ① 건설업종 주가의 Key Factor 중 하나라고 볼 수 있는 해외 플랜트 시장 개선이 2018년 하반기부터 중장기적으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고, ② 이에 따라 한국 EPC기업의 해외수주 역시 추세적 개선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되며, ③ 해외부실 감소에 따라서 대형건설사 이익률이 안정화 단계에 접어들었다는 점에서 건설업종 리레이팅이 지속적으로 나타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한다.

뚜렷하게 개선되기 시작한 MENA 플랜트 시장 

KB증권에서는 MENA지역 (중동 및 북아프리카) 플랜트 발주시장이 2018년 하반기부터 추세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전망해오고 있다. 이들 국가는 공통적으로 ① 대규모 정유설비 투자가 이미 집행된 가운데, ② 후속 조치로써 다운스트림 분야 다각화에 대한 의지가 확고하고, ③ 아울러 하방 경직성을 확보한 유가로 인해서 대형프로젝트 발주가 본격화될 수 있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2018년 UAE에서 시작된 발주 사이클은 중기적으로 쿠웨이트와 사우디로 확대될 전망이며, 알제리와 이라크 시장 역시 발주 개선 가능성이 존재한다.

2019년 한국 EPC 5개사 해외수주 18.7조원 (+23% YoY) 전망 

HDC현대산업개발을 제외한 한국 EPC 5개 기업의 2018년 연간 해외수주 금액은 전년 대비 17.1% 증가한 15.2조원, 2019년 수주금액은 2018년 예상치 대비 23% 증가한 18.7조원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삼성엔지니어링의 수주 호조가 이어지는 가운데 GS건설과 현대건설 (별도)의 수주 증가폭이 클 것으로 예상한다. 대형 석유화학 프로젝트 진행 본격화에 따라서 이 분야에 강점을 지닌 한국 EPC기업들이 더욱 적극적으로 입찰에 참여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2019년 한국기업이 중점적으로 추진하게 될 대형 프로젝트는 이라크 Common Seawater Supply (25억 달러), 사우디 Marjan Field Development PKG 6,9,10,11,12 (35억 달러), UAE Gasoline & Aromatics (35억 달러), 쿠웨이트 Al-Zour Petrochemical Complex (80~100억 달러), 인도네시아 Titan NCC (40억 달러) 등이다.

돌아오는 플랜트 사이클. 살아남은 자가 강하다 

본격적인 발주 개선 분위기 속에서 한국 EPC기업의 수주 증가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는 판단이다. 발주 증가가 기대되는 대형 다운스트림 프로젝트 입찰의 경우, 트랙레코드와 역량이 검증된 Top-Tier EPC 기업 간의 경쟁인 경우가 대다수이다. 가격 경쟁력을 앞세운 신규 플레이어의 진입이 제한된 가운데, 기술력이 검증된 한국 EPC기업의 수주 경쟁력이 높다.  해외 EPC기업 중 다수가 공격적으로 수주에 나설 수 있는 여력이 존재하지 않는 상황이라는 점 역시 긍정적이다. Pure Player인 해외 EPC기업 대부분 업황 둔화로 외형이 감소하는 가운데 이익률 훼손까지 겹쳐져 재무적 부담이 커진 경우가 많다. 한국 EPC기업의 경우 이익률 안정화와 재무구조 개선으로 대형 프로젝트를 안정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된 상황이다.

KB 장문준



0 0
닫기
운영배심원 의견이란?

게시판 활동 내용에 따라 매월 새롭게 선정되는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 본 기능은 시범적용으로 추후 운영방침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글 글 글 글

한마디 쓰기 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글쓰기 답글
목록 윗글 아래글
윗글
[GS(078930)] 3Q18 Review: 실적과 주가의 디커플링
아랫글
[금융] 방어주에 대한 수요 약화로 제한적 상승

 

  • 윗글
  • 아랫글
  • 위로
코스피
2080.44

▼-5.65
-0.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