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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271560)] Corporate Day 후기 조회 : 145
증권가속보4 (61.33.***.123) 작성글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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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5/26 13:17
 
국내 동향

- 4월은 1) 전년 기저효과, 2) ‘치킨팝’ 25억원, ‘섬섬옥수수’ 15억 신제품 매출 기여 긍정적이었음

- 유통 채널별로는 기존 강자였던 대형마트, 하이퍼마켓의 Buying Power가 약해지고 있어 궁극적으로는 제과사들에게는 유리한 구조 예상

- 2018년 말 출시한 ‘마켓오 네이처 프리미엄’의 보급형 제품 준비 중

- 이번 8월 중 미네랄워터 제품 출시 예상. 3개년 목표 매출액은 300, 700, 1,200억원이며 영업이익률은 -5%, BEP, 15% 목표. 국내에서는 온라인 위주의 홈딜리버리, 중국에서는 남부 지역의 호텔, 병원 등의 특수 채널 타겟 예정이며 딜러망 구축 완료

중국 동향

- 파이) 시장점유율은 오리온 40%, Dali가 20% 차지 하고 있는데 최근 Dali는 제조 역량 등의 이유로 경쟁력 약화 추세.
Dali는 파이 제품 군보다는 양산빵, 두유 등 타 카테고리로 전략 선회 중인 것으로 파악. 롯데제과까지 중국 제과사업 철수 하면서 파이 시장에서는 오리온 강세 예상. 초코파이 외에도 큐티파이로 초코파이 보다 낮은 가격대타겟할 예정이며 장기적으로는 한국에서 인기 있는 찰떡파이도 출시할 계획

- 스낵) 시장 분위기는 감자스낵이 호황, 밀가루/쌀로 만든 스낵이 약세. 
경쟁사 동향은 중국 쌀스낵 1위 기업인 Wantwant도 1분기 스낵 매출액 역성장 했고, 새우깡 컨셉의 밀가루스낵이 주력 제품인 Oishi도 밀가루스낵에서 감자스낵으로 확대 노력 중. Pepsi만 견조한 성장세 유지 중. 5월 말 감자 스낵 4개 제품 출시 예정(5/21에 2종, 5/27에 2종)

- 주요 기업 스낵 시장 점유율은
오리온 1Q18 9.7% → 1Q19 9.0%(-0.7%p yoy) 
Wantwant 1Q18 27.6% → 1Q19 26.2%(-1.4%p yoy)
Pepsi 1Q18 22.8% → 1Q19 24.6%(+1.8%p yoy)
Oishi 1Q18 7.4% → 1Q19 7.5%(+0.1%p yoy)
Dali 1Q18 5.9% → 1Q19 6.2%(+0.3%p yoy)

- 한국에서 매출 증가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던 증량은 중국 스낵에도 7월 적용 계획

베트남/러시아 동향

- 베트남의 경우 1Q19 실적 부진 영향이 5월까지 지속될 전망이나 6월부터 개선 기대
- 러시아의 경우 연초부터 전년 기저 효과 두드러지는 중. 이번 8월부터는 초코송이, 초코파이 외 비스킷 제품 확장 계획

대신 한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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