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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운송] 유통/물류시장에서 일으키는 쿠팡의 메기효과 조회 : 233
증권가속보3 (1.241.***.228) 작성글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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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5/27 10:26
 
2018년 온라인 유통 시장 괄목할 성장세 시현

온라인 유통 시장의 성장세가 매섭다. 2018년 온라인 유통 시장 규모는 113.7조 원으 로, 전년 대비 약 20.7% 성장했다. 같은 기간, 소매 유통 시장 규모가 464조 원 (YoY +5.6%) 수준이라는 점을 감안할 시, 온라인 시장의 성장세는 더욱 두드러진다.

온라인 유통 업체의 직매입 비중 축소는 필연적

온라인 유통시장의 성장을 견인한 동력은 1) 스마트 폰 보급 확대로 확보된 편의성, 2)1인가구의 증가, 3) 오프라인 시장 대비 가격경쟁력 이라고 판단한다.

초기 온라인 유통 시장은 판매자의 시장 진입 장벽을 낮춰, 다수의 판매자들 간의 가격 경쟁을 유도해 구매 수요를 증가시키는 ‘오픈마켓’ 형태가 주류를 이루었다. 오픈마켓 대표 업체로는 옥션, G마켓, 11번가 등이 있으며 최근에는 쿠팡, 티몬, 위메프 등의 ‘소 셜커머스’ 업체가 상대적으로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소셜커머스는 목표 수량 확보 시 할인을 제공하는 ‘공동구매’ 방식이 주요 비즈니스 모델이다.

온라인 유통 업체의 수익은 대부분 중개수수료에서 나온다. 중개거래 특성 상 총거래금 액의 증가가 규모의 경제로 이어지지 않기 때문에, 온라인 유통업체의 실적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공헌이익이 고정비를 커버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현재 온라인 유통업체들 은 직매입 물량을 늘리며 수익구조가 더욱 나빠진 상황이다. 당사는 주요 온라인 업체 들의 직매입 비중 축소가 필연적이라 판단한다. 직매입 품목의 대부분이 식품인 상황에 서 기존 오프라인 업체 대비 규모의 경제 실현을 통한 경쟁력 확보가 쉽지 않아 보이기 때문이다.

쿠팡은 직매입 물량 확대할 것으로 전망

그렇다면 최근 가장 공격적으로 사업을 추진 중인 쿠팡은 어떨까? 오히려 쿠팡은 직매 입 물량을 확대할 것으로 전망한다. 그렇게 생각하는 근거는 1) 경쟁업체들과 달리 사 업 초반부터 인프라 투자가 이루어졌고, 2)유통뿐만 아니라 물류사업에도 적극성을 보 이고 있기 때문이다.

쿠팡의 목표는 유통과 물류의 결합

쿠팡은 사업 초기부터 유통과 물류를 결합한 형태의 사업구조를 계획했던 것으로 보인 다. 쿠팡은 3자 물류, 풀필먼트를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삼고 있다. 풀필먼트란 물류를 필요로 하는 셀러들을 대상으로 상품 재고를 물류센터에 보관, 운영, 배송, 반품, CS(Customer Satisfaction)까지 대행해주고 일정 수수료를 받는 사업이다. 유통업에서 물류는 비용으로 계상되지만, 물류산업에서는 매출액으로 인식된다.

Jet.com 인수를 통해 옴니채널을 구축한 월마트

옴니채널이란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계해 상품을 판매하는 방식을 말한다. 2016년 월 마트가 인수한 제트닷컴은 개별배송에 드는 간선비용을 줄여 고객에게 할인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성장한 회사다. 월마트는 해당 비즈니스 모델을 자사 유통망에 적용해 아마존 과 경쟁하기 시작했다.

국내 옴니채널은 더욱 발전된 모델로 성장 기대

국내의 경우 더욱 발전된 형태의 옴니채널이 안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최근 주요 유통업체들은 옴니채널을 구축함과 동시에 배송 서비스까지 함께 제공하는 구조를 고민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구조가 가능한 이유는 1) 국토면적이 넓지 않아 간 선 물류가 상대적으로 수월하고, 2) 라이더 배송 서비스가 발달해 있기 때문이다. 

한화 남성현, 김유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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