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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해상(001450)] 보험영업 악화 구간 조회 : 150
증권가속보3 (1.241.***.228) 작성글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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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6/25 07:27
 
2Q19F 순이익 753억원(-50.0% YoY) 전망

2Q19F 영업이익 1,082억원(-49.4%, 이하 YoY), 순이익 753억원(50.0%)이 전망된다. 문재인케어 풍선효과 및 의료업계 전반적인 모럴해저드1) 증가로 인한 장기위험손해율 상승(92.5%, +6.9%p)이 주 요인이다. 자동차 손 해율도 여전히 악화 구간(90.8%, +11.2%p)에 머물러 있다. 1월, 6월 요율 인 상을 단행했지만 보험료보다 보험금 지급액 증가 속도가 더 빠르다. 사업비율 은 20.5%(+0.4%p)로 상승하겠다. 5월 들어 공격적으로 신계약을 판매한 영 향이다. 2분기 월평균 보장성 인보험 신계약은 90억원(+33.6%)을 전망한다.

투자영업이익 3,075억원(+12.5%), 투자영업이익률 3.3%이 전망된다. 최근 급격한 시장 금리 하락을 감안하면 보유 채권 매각 차익 실현의 가능성이 높다.

2019F 순이익 2,792억원(-22.2% YoY) 전망

2019년 영업이익 4,168억원(-19.0%), 순이익 2,792억원(-22.2%)이 예상 된다. 신계약 판매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GA2) 채널 수수료 개편이 미 뤄지고 있다. 사업비율 상승(+0.1%p)은 불가피하겠다. 장기위험손해율도 93.6% (+5.1%p)로 상승하겠다. 백내장 수술 및 도수 치료 등 고액 비급여 청구가 늘어나고 있다. 연간 보험영업손실은 7,984억원으로 사상 최대치가 예 상된다.

관건은 투자영업 부문이다. 시장 금리 하락에 적극 대응하는 차원에서 보유 자 산 매각과 재투자를 진행할 경우 연간 이익 추정치 상향이 가능해지겠다. 현실 화 전까지는 보수적인 이익 추정치를 유지한다.

목표주가 38,000원으로 하향, 투자의견 ‘매수’ 유지

이익 추정치 하향(-17.1%)을 반영해 목표주가를 기존 대비 19.1% 하향한다. 투자포인트는 1) 자동차 보험료 인상에 따라 4분기부터 손해율 개선이 예상되 며, 2) 기저효과로 인한 2020년 이익 개선(+23.8%)이 기대되는 점이다.

신한 임희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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