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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제철(004020)] 하반기에는 고통 분담 필요 조회 : 68
증권가속보3 (1.241.***.228) 작성글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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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6/26 07:32
 
2Q19 Preview: 전기로는 양호, 고로는 부진했을 것으로 예상

2분기 별도기준 매출액은 5조원(+4.8% YoY, +13.2% QoQ), 영업이익은 2,240억원(-33% YoY, +32.6% QoQ) 예상. 전기로 부문은 계절적 성수기 영향에 따른 판매량 증가 및 저가 철근 판매 비중 감소 영향으로 이익이 양호했을 것으로 추정됨. 하지만 고로 부문은 1분기에 이어 원가 강세 지속되었으나 이익에 큰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추정되는 캡티브 향 자동차 강판 및 조선용 후판의 상반기 계약가격이 동결된 것으로 보여 롤마진 감소했을 것으로 추정됨.

원가 상승을 홀로 감내하고 있는 상황, 하반기에는 고통 분담 필요

원화 기준 올해 상반기 평균 철광석 가격은 작년 하반기 평균 가격 대비 톤당 2.7만원 상승, 동기간 원료탄 가격은 톤당 0.8만원 상승. 이를 감안하면 원가 측면에서 최소 톤당 5만원 수준의 가격 인상이 필요. 언론보도에 의하면 상반기 캡티브 향 자동차 강판 및 조선용 후판 계약가격은 동결되었던 것으로 파악됨. 원가 강세가 여전히 지속되고 있기 때문에 하반기에는 최소 5만원 수준의 가격인상이 이루어져야 하고, 철강사 입장에서는 원가 급등에도 불구, 상반기에 동결했기 때문에 하반기에는 원가 상승분만큼의 가격 인상은 수요업체에 대한 무리한 요구가 아니라고 판단.

철근 가격 월별 고시제 정착 중인 것으로 판단

가격 전가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판재와는 달리 봉형강, 특히 철근의 경우 올해부터 시행 중인 월별 고시제가 정착해가고 있는 것으로 판단됨. 이로 인해 저가 할인 철근 판매 비중이 감소하고 있어 전기로 부문 수익성 개선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보임. 하반기 수요 감소에 대한 우려는 상존하지만, 3월 이후 전년비 상승세로 전환한 건설 수주액을 감안하면 SOC 예산 증대에 따른 토목향 수요 증가로 이어질 수 있다고 봄.

Valuation

상반기 계약가격 동결에 따른 2분기 실적 부진을 반영, 목표 ROE를 기존 5.1%에서 4.7%로 하향 조정, 이에 따라 목표주가도 기존 64,000원에서 59,000원으로 7.8% 하향 조정. 목표주가는 P/B-ROE valuation 통해 산출. 상승여력 감안하여 투자의견은 매수 유지. 수익성 회복 및 주가 상승을 위해서는 이익의 많은 부분을 차지할 것으로 추정되는 자동차 강판 가격 및 조선용 후판 가격이 원가 상승 분 만큼은 인상되어야 한다고 판단함.

미래에셋대우 이재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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