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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리테일(007070)] 물기 많은 수건 쥐어 짜기 조회 : 150
증권가속보3 (1.241.***.228) 작성글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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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7/11 1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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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Q19 preview - 편의점-슈퍼마켓 통합 구매 효과 본격화 기대: GS리테일의 2Q19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전년대비 5%, 20% 증가한 2.31조원, 667억원으로 전망되는데 (이익률 전년대비 0.5%pts 개선된 2.9%), 이는 매출액은 시장 컨센서스에 부합하고 영업이익은 5% 상회하는 것. 동일점 성장은 정체돼 있음에도 불구하고 수익성 개선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되는 이유는 편의점과 슈퍼마켓의 상품 통합 구매 시너지 효과 때문. 동사는 기존엔 편의점과 슈퍼마켓 상품 구매를 별도로 진행하였으나 2019년 3월부터 통합 구매로 전환. 구매 규모 확대에 따른 협상력 강화는 물론, 품목별로 편의점과 슈퍼마켓 중 구매가격이 더 낮은 쪽의 가격을 기준으로 통합 구매를 함으로써 매출총이익률이 개선되는 효과 기대. 비록 음식료품을 둘러싼 경쟁 심화로 슈퍼마켓 부문의 부진은 지속되고 있으나 이는 H&B(랄라블라) 부진 점포 구조조정 효과와 상쇄될 것으로 예상. 2018년에 이어 2019년에도 마케팅비용 등 판관비 절감 노력도 지속 중.

2019년 비용절감형 턴어라운드 기대: 2019년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전년대비 5%, 25% 증가한 9.1조원, 2,251억원 전망 (이익률 전년대비 0.4%pts 개선된 2.5% 전망). 이는 시장 컨센서스 대비 매출액은 1%, 영업이익은 9% 높은 것. 2Q19부터 본격화된 통합 상품 매입 시너지의 효과가 아직 컨센서스에 충분히 반영되어 있지 않은 것으로 판단됨. 또한 최근 납품업체들이 업황이 부진한 할인점과 슈퍼마켓에서 지출하던 마케팅 비용을 상대적으로 업황이 양호한 편의점으로 전용하는 사례가 늘고 있어 동사의 마케팅 비용 축소 여지도 확대 중

삼성 박은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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