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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강] 2Q Preview: 이제는 상승폭의 문제 조회 : 256
증권가속보3 (1.241.***.228) 작성글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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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급 대감
2019/07/12 09:52
 
정점을 통과한 공급

끝 모를 듯 증가하던 중국의 조강 생산량은 상반기 철강 가격을 억누르던 가장 중요한 요소였다. 5 월까지 누계로 4 억 5 천만톤이 생산되었으며 이는 사상 최대 수준이었던 2018 년 대비로도 9.5%가 증가한 수치다. 2018 년을 기점으로 생산능력 감축이 마무리된 만큼 공급 측면에서 큰 변화가 없으리라 예측했지만 이를 깨고 가동률이 계속해서 올라왔다.

철강 가격이 반전되기 위해선 (1) 수요가 더 좋아지거나, (2) 공급이 조절되어야 한다. 그런데 전자의 경우 이미 수요가 좋기도 하거니와 더 개선된다 하더라도 그간 살펴본 중국 업체의 습성을 고려하면 마진 상승에 따라 공급을 확대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수요가 뒷받침되는 현재 상황에선 공급이 얼마나 조절되는가가 가격에 좀 더 탄력적인 반응을 일으킬 가능성이 높다.

당사는 하반기 전망에서 공급이 결국 하향 안정화되며 시장의 우려가 완화될 수 있다고 보았다. 그 근거로 제시했던 것은 (1) 지나친 수익성 악화에 따른 생산지속의 어려움, (2) 정부의 가동률 통제 가능성이었다. 최근 이 두 가지 현상 모두 확인이 되고 있어 중국의 조강 생산량은 6 월을 정점으로 하락 기조로 접어들 가능성이 높다. 주간으로 추적이 가능한 고로 가동률의 경우 6 월 중순 85%를 정점을 찍고 7 월 초인 현재 81%까지 하향 안정화되었다.

가동률 하락이 공급의 추세적 감소를 의미하지는 않는다. 5~6 월의 월 9 천만톤 수준 조강 생산량은 2018 년 하반기 수준인 월 8 천만톤 수준으로 감소하는 선에서 안정적으로 유지될 것이다. 수요가 2018 년 하반기보다 좋은 상황이기 때문에 동기간 생산량이 유사하다면 롤마진은 반등할 가능성이 높다. 반등 폭에 따라 주가 상승여력은 차이가 나겠지만 2014 년, 2016 년 수준에 불과한 PBR Valuation 을 감안할 시 주가의 다운사이드 리스크는 굉장히 작아 비중확대에 부담이 없다.

메리츠 민사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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