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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우호적인 환율 영향으로 완성차 실적 호조 조회 : 261
증권가속보3 (1.241.***.228) 작성글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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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7/12 10:25
 
시장 기대 수준의 실적 시현 전망

자동차/부품 섹터 커버리지 5개사 합산 영업이익은 2조 3,801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18.9% 개선 될 것으로 전망된다.

(완성차) 2분기 글로벌 도매판매는 현대차 신차효과로 내수·미국 판매 호조에도 불구하고 중국·신흥국 판매부진으로 전년 대비 6% 감소하였다. 그러나 달러 대비 원화 약세와 함께 신흥국 통화 대비 원화 약세가 동시에 진행되며 우호적인 환율 환경이 형성, 완성차 실적 개선될 전망이다. 팰리세이드·쏘나타 미국 출시 및 제네시스 GV80 출시 등 신차 영향력은 하반기에도 이어질 전망이다.

(부품) 중국 자동차 수요 부진 및 완성차 재고 축소 노력에 따른 중국 지역 출하 부진과 높은 유럽 기저 영향으로 실적은 전년 대비 감소할 것으로 전망한다. 완성차 신차효과가 볼륨 성장보다 질적 개선(인센티브 하락, 판매믹스 개선)으로 먼저 나오며 부품사 매출 증가도 제한적이었다.

우호적인 환율 영향과 신차 출시에 따른 판매믹스 영향으로 완성차는 높아진 컨센서스에 부합할 것으로 예상되는 반면, 부품사는 중국 및 유럽의 영향으로 실적이 다소 부진할 전망이다.

▶ 현대차 영업이익은 1.2조원(YoY+27%)으로 전망한다. 글로벌 도매판매가 전년대비 감소하며 볼륨은 감소하였으나 환율 영향으로 매출 및 실적은 전년대비 개선될 전망이다. 원화약세와 함께 북미 판매인센티브 감소, 그리고 판매믹스 개선에 따른 ASP 상승으로 구조적인 실적 개선에 대한 방향성을 점검할 수 있는 분기실적이 될 것으로 판단한다.

▶ 기아차 영업이익은 4,562억원(YoY+29.4%)를 전망한다. 내수 신차효과 부재로 국내판매가 감소하였으나, 원화 약세 영향 및 북미지역 판매인센티브 감소 등의 영향으로 실적은 전년 대비 개선되었다. 하반기 신차 출시를 시작으로 2020년 SUV 신차사이클이 도래한다는 측면에서 중장기적인 이익 개선 모멘텀이 크다고 판단한다.

▶ 현대모비스 영업이익은 5,457억원(YoY+2.7%)를 전망한다. 현대차그룹 중국 생산 감소로 모듈부문 실적이 부진하였으나 원화약세에 따른 AS부문 실적 개선 등으로 상대적으로 부품사 중 방어적인 실적을 시현할 전망이다. 하반기 현대차그룹 신차 출시효과 및 작년 에어백리콜 관련 품질비용 반영에 따른 낮은 기저효과로 실적은 안정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판단한다.

▶ 만도 영업이익은 466억원(YoY-29.8%)를 전망한다. 중국 시장의 부진으로 자동차/부품 섹터내에서 상대적으로 가장 부진한 실적을 시현할 전망이다. 중국 지역을 제외한 북미·인도·한국(ADAS) 성장성은 지속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다만, 하반기에도 중국 자동차 수요 회복에 대해 강한 확신을 가지기 어렵다는 측면에서 실적을 하향조정하였다.

▶ 한온시스템 영업이익은 1,231억원(YoY+22.1%)를 전망한다. 2분기부터 FP&C 부문이 실적에 온기로 반영되었다. 신규부문을 제외할 경우, 실적은 전년과 유사한 수준 또는 소폭 감소하는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유럽지역의 전년 높은 기저효과 및 중국지역 완성차 공장출하 감소에 따른 영향이 주요인으로 판단된다. 또한 신규 부문 인수와 관련한 일회성 비용도 일부 반영될 것으로 예상된다.

유안타 남정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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