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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맥스(192820)] 2Q19 review: 중국에서 날아온 비보 조회 : 159
증권가속보3 (1.241.***.228) 작성글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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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8/12 11:27
 
●  2Q19 매출액은 전년대비 1.5% 성장하고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29% 하락하며 당사 및 시장 기대치를 크게 하회하는 어닝 쇼크 기록.

●  한국과 중국의 수요가 놀랍게 부진. 한국은 내수도 약한 상태에서 2Q19 국내 온라인 기반 업체의 품질 스캔들 이후 신규 고객 수요가 위축된 것으로 판단. 다만 한국은 2H18부터의 수익성 개선 작업이 계속해서 성과를 내며 영업이익 측면에선 기대에 부합. 중국의 경우 최대 고객의 영업 부진에 영향을 받고 있는 가운데, 전자상거래법 개정안으로 온라인 기반 신생업체들의 영업이 위축되며 신규 고객 확보도 원활하게 이루어지고 있지 못한 것으로 추정. 중국 매출액이 전년대비 역신장한 것은 중국 진출 이후 처음.

●  한국과 중국의 수요가 여기서 추가 악화된다고 보진 않으나 회복 속도는 점진적일 것으로 예상되어 2019-2020E 이익전망 하향조정하며 목표주가도 이전 159,000원에서 113,000원으로 하향조정 (2019-2020E P/E 24.7배 기준). 단기적인 주가 모멘텀은 약할 것으로 예상되나 구조적인 온라인 유통 확대에 최대 수혜업체라는 사실엔 변함이 없어 주가 약세를 매집 기회로 활용할 것을 권유.


WHAT’S THE STORY

2Q19 review: 2Q19 매출액은 3,323억원으로 전년대비 1.5% 성장하고, 영업이익은 132억원으로 전년대비 29% 감소 (이익룰은 전년대비 1.7%pts 하락한 4.0%). 당사 예상 대비 매출액이 7% 하회함에 따라 영업이익도 32% 하회. 매출액은 당사 기대치에 부합하였으나 영업이익은 당사 예상을 16% 하회. 한국과 중국의 수요가 놀랍게 부진하였는데, 2019년말까지 부진한 추세 이어지다 2020년초부터 점진적으로 회복할 것으로 기대.

▶ 중국법인 (상해+광저우): 매출액은 1,181억원으로 전년대비 3% 감소 순이익은 492억원으로 전년대비 33% 감소 (이익률 전년대비 1.8%pts 하락한 4.2%). 중국 진출 후 처음으로 매출이 전년대비 역신장. 중국 최대 고객의 영업이 부진한 데 영향을 받고 있는 가운데, 2019년1월1일 전자상거래법 발효 이후 온라인 기반 업체들의 영업과 창업이 위축되며 신규 고객 확보에도 속도가 나고 있지 않은 것으로 추정. 온라인 유통이 발달할 수록 온라인 기반 신생 업체들이 등장하며 ODM 수요가 성장할 것이라는 중장기 테마는 유효. 이에 2020년엔 다시 매출이 10% 이상 성장하는 추세로 회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 하지만 2019년 연말까진 구조적 영업난에 봉착한 최대 고객의 매출 비중이 빠르게 하락하는 과정에서 동사의 중국 매출이 하방 리스크에 노출 되어 있을 것으로 판단.

 한국법인: 매출액은 1,928억원으로 전년대비 1% 증가하고 영업이익은 106억원으로 전년대비 38% 증가 (이익률은 전년대비 1.4%pts 개선된 5.5%). 10% 수준의 매출 성장을 기대한 것에 한참 미치지 못하는 매출 성장률. 내수가 약한 상태에서, 2Q19 국내 온라인 기반 업체의 품질 스캔들 이후 신규 고객 수요가 위축된 것으로 판단. 다만 2H18부터의 수익성 개선 작업이 계속해서 성과를 내며 영업이익 측면에선 기대에 부합. 내수 회복에 대한 기대가 낮고, 온라인 사업자들의 활동이 다시 활발해지기까지 시간도 더 필요할 것으로 에상되는 만큼 한국법인 실적에 대해 이전대비 보수적으로 전망 수정.

 미국법인 (USA+누월드): 매출액은 375억원으로 전년대비 3% 감소하고 순손실은 63억원으로 전년의 36억원에서 확대. USA의 매출이 전년대비 42% 성장하였으나 2018년초 인수한 누얼드의 기존고객 이탈이 4Q18부터 이어지고 있어 매출이 정체. USA 매출 성장에서 동사의 독자적인 영업력이 확인되는 만큼 2020년부턴 누월드의 매출도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그럼 영업손실액은 자연스럽게 축소될 것으로 예상.

2019-2020년 이익 전망 하향조정: 2019년 매출액과 영업이익 전망치를 이전 전망치 대비 각각 6.5%, 29% 하향조정하고, 2020년 매출액과 영업이익 전망치는 각각 8%씩 하향조정. 1Q19부터 감소하기 시작한 중국 최대 고객으로부터의 수주가 연말까지 감소세 이어갈 것으로 전망되고, 한국법인의 수요 회복 속도도 더디게 진행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 결과적으로 2019년 매출액은 1.31조원으로 전년대비 4% 성장하는데 그치고 영업이익은 501억원으로 전년대비 4% 감소할 것으로 전망 (이익률 3.8%). 2020년에는 매출액 1.46조원으로 전년대비 12% 성장하며 다시 성장세 회복할 것으로 전망되고, 이에 따라 영업이익은 914억원으로 전년대비 83% 상승할 것으로 전망 (이익률 6.3%).

목표주가 11.3만원으로 하향조정하나 BUY 투자의견 유지: 이익전망을 하향조정 하는 한편, 단기적으로 낮아진 이익 가시성을 감안해 목표배수도 하향조정. 기존에는 글로벌 화장품업종 평균 P/E 29배를 적용하였으나, 지금부턴 여기에 15% 할인률을 반영. 이에 목표주가를 기존 159,000원에서 113,000원으로 하향조정 (2019-2020년 P/E 24.7배 기준). 하지만 BUY 투자의 견을 유지하는데, 구조적인 온라인 유통 발달 시기, 동사의 글로벌 점유율 확대에 대해서는 계속해서 긍정적으로 평가하기 때문.

삼성 박은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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