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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인에이치알(143240)] 본격적인 영업 레버리지 구간 진입 조회 : 100
증권가속보3 (1.241.***.228) 작성글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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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8/13 06:36
 
● 연초 광고 단가 인상 효과 지속으로 2분기 매출액은 y-y 13.4% 증가. 매출 증가에도 광고선전비 감소로 영업이익은 y-y 52.5% 증가한 89억원으로 컨센서스 43.5% 상회

● 높은 시장 지배력을 통한 지속적인 단가 인상 역량과 마케팅 경쟁 둔화에 따른 제한적인 비용 증가, 이에 따른 높은 영업 레버리지 효과를 고려하면 경쟁사 대비 밸류에이션 할인은 빠르게 해소될 전망


WHAT’S THE STORY

마케팅 감소에도 매출 상승: 2분기 매출액은 247억원으로 y-y 13.4%, q-q 18.9% 증가. 올해 1월 초 PC 광고 상품 단가 인상 효과로 매칭 플랫폼 부문의 매출이 y-y 27.2%, q-q 28.0% 증가하며 성장을 견인. 저마진 오프라인 인력 사업 매출은 사업 조정으로 y-y 5.2% 감소. 취업 플랫폼 시장 내 경쟁 둔화로 TV 광고 등 마케팅비용은 y-y 42.0% 감소. 매출 증가와 영업비용 감소에 따른 영업 레저리지 효과로 2분기 영업이익은 y-y 52.5%, q-q 54.2% 대폭 증가한 89억원을 기록하여 컨센서스를 43.5% 상회.

안정적 점유율을 기반으로 단가 상승: 올 1월 초 PC 로고 상품의 단가 상승에도 불구하고, 국내 1위의 구직자 점유율을 바탕으로 광고주의 수요가 견조하게 유지. 이에 따라 단가 인상은 올해 매출 성장률 상승으로 이어짐. 아직 구인 광고주의 유료화율이 5% 이하이고, 취업 포털들의 시장 점유율이 고착화되는 상황에서 매년 지속적인 단가 상승을 통한 연간 15~20% 수준의 안정적인 매출 성장은 충분히 가능할 전망.

마케팅 경쟁 약화로 높은 영업 레버리지 기대: 회사는 수익성 개선 우선 정책으로 안정적인 취업 플랫폼 매출 성장이 이어지는 가운데에도 사업 확장을 위한 인력 충원은 제한적으로 진행 중. 마케팅 비용 역시 시장 경쟁 완화로 2017년은 고점으로 점차 하락세. 매출 성장과 비용 통제를 통해 영업이익률은 전년동기 대비 9.2%p 상승한 36.1% 기록. 하반기에도 상반기의 비용 통제 기조를 유지함에 따라 높은 이익 성장세가 지속될 전망.

견조한 성장성 대비 낮은 밸류에이션: 사람인에이치알에 대해 기존 BUY 투자의견을 유지하며, EPS 상향을 반영하여 목표주가를 기존 30,000원에서 36,000원(12개월 forward EPS에 목표 P/E 15.5배 적용)으로 20.0% 상향함. 현재 12개월 forward p/e는 11.4배로, 글로벌 취업 포털 업체에 비해 크게 저평가된 상황. 높은 시장 지배력을 통한 지속적인 단가 인상 역량과 마케팅 경쟁 둔화에 따른 제한적인 비용 증가, 이에 따른 높은 영업 레버리지 효과를 고려하면 경쟁사 대비 밸류에이션 할인은 빠르게 해소될 전망.

삼성 오동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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