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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서비스] 2분기 실적: 이동통신 턴어라운드 조회 : 149
증권가속보3 (1.241.***.228) 작성글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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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8/14 11:17
 
5G 초기 국면으로 ARPU와 마케팅비용이 동시에 증가

통신 3사의 2분기 실적은 이동통신 턴어라운드, 마케팅비용 증가 등으로 명암이 엇갈렸다. 통신업체는 4월 3일 5G 서비스를 출시하고 가입자 유치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6월 5G 가입자수는 134만명으로 예상보다 많았다. 5G 가입자 증가로가입자당 매출액(ARPU)이 7분기 만에 증가세로 돌아섰다(KT의 2018년 4분기일회성 요인 제외). 반면 손익은 악화돼 합산 영업이익이 전년동기대비 20.6% 감소했다. 마케팅비용이 가입자당 유치비용 증가로 전년동기대비 11.2% 늘었기 때문이다. 5G 주파수 이용권 상각이 시작된 데다 설비투자가 2.1조원으로 전년동기대비 96.3% 증가해 유, 무형 상각비(리스회계 변경 영향 제외)도 4.4% 늘었다.

ARPU가 7분기 만에 증가세 전환, 질적 성장기 진입

통신 3사의 2분기 매출액은 고가의 5G 단말기 판매로 전년동기대비 6.1% 늘었다. 서비스 매출액(단말기 판매 제외)도 IPTV, 초고속인터넷 매출 호조로 3.5% 증가했다. SK텔레콤은 ADT캡스 인수 등으로 6.8% 늘어 돋보였다. 이동통신 ARPU는 전분기대비 0.5% 증가했다. KT가 0.8% 증가해 반등 폭이 가장 컸다. 통신 3사는 4분기에 ARPU가 전년동기대비로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5G 가입자 증가로 ARPU 증가세가 가속화되는 것이다. 이동통신은 턴어라운드해 ARPU가 증가하는 질적 성장기로 접어들었다.

마케팅비용 증가 부담, 향후에는 서비스 위주 경쟁 예상

가입자 유치경쟁 심화로 마케팅비용 부담이 늘었다. 5G 가입자 증가에 따른 요금제 상향 효과는 단말기 지원금, 대리점 리베이트 등 마케팅비용 증가로 상쇄됐다. SK텔레콤 마케팅비용 증가율은 단말기를 직접 유통하는 KT, LG유플러스보다 낮았다. IFRS-15 회계도입으로 KT와 LG유플러스는 단말기 판매 초기에 마케팅비용이 많이 계상되기 때문이다. 향후에는 단말기 기종이 확대되고 5G 콘텐츠 활용이 늘면서 이동통신 과열 경쟁은 점차 완화될 전망이다. 단말기지원금 경쟁에서 서비스 경쟁으로 바뀔 것이다.

2020년 5G 가입자 1,663만명, 매출액 5.3% 증가 예상

5G 가입자수는 2019년 말 463만명에서 2020년 말 1,663만명으로 증가할 전망이다. 이동통신 ARPU는 2019년에 2.7% 감소하나 2020년에는 4% 증가할 것이다. 2019년 서비스 매출액은 IPTV 매출 호조와 비통신 사업 인수로 4.1% 늘고 2020년에는 5G 매출 호조로 5.3% 증가할 전망이다. 2019년 설비투자는 8조 1,900억원으로 전년대비 48.8% 증가할 것이나 2020년부터는 감소세로 돌아설 것이다.

기술 진화기에 통신주는 비용보다 ARPU를 반영

4G 서비스 출시 초기 사례로 보면 5G 서비스 초기인 통신주는 점차 상승할 전망이다. 4G 서비스 초기에 통신주는 가입자 유치비용 증가보다 ARPU 증가를 반영해 상승했다.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는 ARPU 증가와 함께 주가가 급등했다. KT는 서비스 출시가 늦어 주가가 소폭 증가에 그쳤다. 4G 서비스 초기에 주가와 마케팅비용, 영업이익은 상관관계가 낮았다.

5G 성장성, 유료방송 구조조정 수혜 등으로 비중확대 유지

5G 성장성, 유료방송 구조조정 수혜로 통신업종에 대한 비중확대 의견을 유지한다. 이동통신 가입자당 매출액은 2분기에 증가세로 전환했으며 하반기 이후에는 5G 가입자 비중 상승으로 증가세가 가속화될 전망이다. CATV 인수에 따른 규모의 경제 효과로 수익성이 호전될 전망이다. 배당메리트가 높다. 글로벌 무역 갈등으로 경기방어적 성격이 돋보일 전망이다.

한투 양종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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