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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에어(272450)] 업황 악화와 규제 지속의 이중고 조회 : 64
증권가속보3 (1.241.***.228) 작성글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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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급 대감
2019/10/10 07:25
 
3Q19 Preview: 영업손실 -136억원, 이중고에 시달리는 실적

진에어의 3Q19 매출액은 -21.4% YoY 감소한 2,165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추정된다. 한일노선 부진, 신규 공급 규제로 인해 국제선 공급이 감소(-6.5% YoY)할 것으로 예상된다. 단가(-18.3% YoY) 및 수송량(-10.3% YoY) 역시 감소할 전망이다. 국내선은 수송량(0.2% YoY) 및 단가(-3.9% YoY)가 비교적 안정적으로 유지되며 선방할 것으로 보인다.

영업이익은 -136억원으로 적자 전환이 예상된다. 이는 시장 기대치(63억원)를 하회하는 것이다. 매출이 큰 폭으로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여기에 국제선 단가 부진, 탑승률(78.2%, -3.3%pt YoY) 하락으로 고정비 부담이 커졌을 것으로 보인다. 원화 약세에 따라 비용 부담도 가중되었을 것으로 보인다.

여전히 불투명한 규제 이슈

진에어의 가장 큰 모멘텀은 정부의 규제 해소에 있다. 진에어는 지난해 이후 신규 항공기를 인수하지 못하고 있으며, 상반기 중국 노선 배분에서도 배제되는 등 신규 취항도 하고 있지 못한 상태이다.

이에 따라 9월 진에어의 단거리 국제노선에서의 점유율은 5.3%로 고점(1월 7.9%) 대비 2.6%pt 하락한 상태이다. 월간 기준으로는 티웨이항공에 저비용항공사 점유율 2위 자리를 내준 상태이다. 수송객수 증가율도 -26.0% YoY로 감소세를 기록했다. 규제 해소 시까지 이러한 상황은 지속될 것으로 우려된다.

진에어는 9월초 국토부에 경영 문화 개선 방안이 담긴 최종 보고서를 제출하였으며, 공개적인 제재 해제 요청으로 해석되어 주가가 일시 반등하기도 했다. 하지만, 제재가 어느 시기에 해소될지는 정확히 판단하기 쉽지 않다. 경영 개선안에 대한 판단 뿐 아니라 내년 총선 일정도 감안해야 할 수 있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일부 언론에 따르면 국토부는 아직 규제 해소 검토를 공식적으로 시작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목표주가 17,000원으로 하향하며 Trading Buy 의견 유지

진에어에 대한 목표주가를 21,000원에서 17,000원으로 하향하고 Trading Buy 의견을 유지한다. 현재 주가는 PBR 1.8배 수준이다. 실적 부진을 감안해도 저평가된 상황이다. 하지만, 본격적인 매수 전략을 취하기에는 다소 시기상조라는 판단이다. 규제 해소 시 주가 반등이 기대되지만 그 시점을 감안하기 어려운 만큼 본격적인 매수 시점 역시 지연될 것으로 예상된다.

미래에셋대우 류제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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