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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제철(004020)] 원가 급등으로 부진한 3분기 예상 조회 : 98
증권가속보3 (1.241.***.228) 작성글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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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급 대감
2019/10/15 08:18
 
고로부문의 원료가격 급등과 계절적인 봉형강제품 판매량 감소로 3분기 실적은 매우 부진할 전망. 자동차강판과 조선용 후판 가격 인상을 위한 협상중이나 기대는 낮추어 대응할 것을 권고


▶ 2019년 3분기 실적은 원가 급등으로 시장 기대치 하회할 전망

현대제철의 2019년 3분기 (연결)실적으로 매출액 4조8,714억원(-6.9% y-y), 영업이익 925억원(-9.4% y-y), 지배주주순이익 -6억원(적자지속 y-y) 추정. 이로써 동사의 3분기 실적은 시장 컨센서스대비 매출액은 7.2% 하회하고, 영업이익은 43.1% 하회해 기대치에 크게 미치지 못할 전망

별도 영업이익은 814억원(-10.8% y-y, -62.7% q-q)으로 추정. 판재류ASP(평균판매단가)는 전분기 82만8천원과 유사한 반면, 원료투입가는 3만원 가량 상승해 수익성 악화. 철광석 가격 급등에 따른 부정적 영향이 크게 작용. 봉강과 형강류 제품은 ASP와 투입원가가 각각 톤당 5천원, 7천원 하락해 톤당 스프레드는 유지되었으나, 계절적 비수기 영향으로 판매량은 전분기대비 11.2% 감소 예상. 연결부문에서는 해외 SSC(Steel Service Center)와 국내 자회사 현대종합특수강의 부진이 지속되었을 것

▶ 자동차강판, 조선용 후판 가격 인상과 노조파업이 변수 

자동차강판과 조선용 후판 가격의 인상을 위한 협상을 하고 있지만, 아직 인상이 구체화되지 않은 상황. 철광석 가격은 톤당 90달러선(91.6달러, 10월12일)을 유지하고 있지만, 7월 3일 125.2달러의 최고가보다 많이 낮아졌고, 강점탄 가격은 6월말 톤당 193.5달러에서 10월 12일 152.3달러로 하락. 원가 상승에 근거한 가격 인상 명분이 약화되었고, 철강 수요도 약해 가격 인상이 추가로 이루어질 가능성은 낮다고 판단. 한편 노조의 파업이 강행되고 길어질 경우 생산측면에서의 변수가 될 전망

철강경기 부진과 수익성 악화를 반영해 현대제철의 2019년과 2020년 주당순이익 전망치를 각각 42.8%, 51.0% 하향하며, 목표주가를 기존 대비 12.1% 낮은 51,000원(2019년, 2020년 PBR 0.3배)으로 하향. 낮아진 주가에서 매크로 변수에 의한 반등 가능성을 고려해 투자의견 ‘Buy’는 유지

NH 변종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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