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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003490)] 국내 1위 항공사의 자부심 조회 : 50
증권가속보3 (1.241.***.228) 작성글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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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급 대감
2019/11/20 10:40
 
유일하게 영업흑자 시현한 국내 항공사 

3분기 실적은 ‘여객과 화물 항공수요가 둔화된 상태에서 비용구조 부담과 대 규모 외환환산손실(3362억원)의 지속적 발생’으로 요약. (연결기준) 3분기 매출 액은 전년 동기 대비 3.8% 감소한 3조3829억원, 영업이익은 964억원 기록. 반일 감정 조성에 따른 일본 여행 자제와 홍콩 소요사태 영향으로 단거리 노 선 수익 축소. 국제여객 부문은 미주와 구주 노선의 선전과 델타 JV(조인트벤 처) 효과에 따른 환승 수요 증가로 개선세. 화물부문 매출액은 글로벌 경기 침체와 미중 무역 분쟁 지속에 따라 전년 대비 15.1% 감소. 영업비용은 인건 비, 공항관련비, 기내여객비, 정비수리비 등이 증액되어 전년 대비 4.9% 증가. 불리한 영업 환경에도 불구하고 국내 항공업체 대비 상대적으로 선전한 실적. 
 
체크 포인트는 일본/홍콩 여행 재개 및 미중 무역분쟁 해결 여부 

4분기 이후에도 급격한 실적 개선을 기대하기가 쉽지 않은 상황. 세계 각국에 항공 수요의 위축 요인들이 즐비하고 보잉 B737MAX, B737NG 항공기의 공 급 제한 요소도 존재. 항공업황 회복의 선결 조건은 경기 회복에 따른 가계 소득 증가와 소비심리 회복, 일본과의 지소미아 연장, 홍콩 소요사태 해결, 미 중 무역분쟁 마무리 진행 등. 현재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는 항공유(MOPS) 가격, 글로벌 FSC로의 패러다임 전이, 점진적인 원/달러 하락은 긍정적 환경 여건. 2019년 매출액은 전년과 비슷한 12.9조원, 영업이익은 1563억원 예상  
 
차별화 요소 선명 

투자의견 매수 유지, 목표주가를 기존 대비 7.6% 하향 조정한 30,000원 제시. 국내 LCC 업체들의 경쟁 심화 진행으로 동사 가치는 더욱 높아질 전망. 지속 가능한 시장지위 유지, 델타항공과 JV 운영은 동사만의 결정적인 차별화 요

BNK 김익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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