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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2019년 11월 완성차 지역별 판매 조회 : 41
증권가속보3 (1.241.***.228) 작성글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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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12/04 07:30
 

□ 현대차: 도매판매 -3% (YoY), 소매판매 4% (YoY)


현대차의 11월 글로벌 도매판매는 3% (YoY) 감소한 39.2만대였다. 내수/해외가 각각 6.3만대(-2% (YoY))/32.9만대(-3%)였고, 해외 중 국내 수출 물량은 8.9만대(+1%)이다. 해외 권역별로는 러시아 1.8만대(+4% (YoY)), 북미 7.8만대(+3%)는 증가했고, 인도 4.3만대(-0%), 아중동 2.9만대(-1%), 유럽 5.0만대(-2%), 중남미 2.7만대(-3%), 중국 6.3만대(-11%), 아시아태평양 1.6만대(-12%)는 감소했다. 해외 판매 비중은 83.9%(-0.2%p)였다.


현대차의 11월 글로벌 소매판매는 내수/해외 각각 6.3만대(-10% (YoY))/31.2만대(-3%)로 총 37.6만대(-4%)이다. 해외 지역 별로는 중동 1.9만대(+34%), 미국 6.3만대(+9%), 브라질 1.7만대(+6%), 서유럽 4.6만대(+4%), 러시아 1.7만대(+3%)는 증가했고, 인도 4.4만대(-1%), 캐나다 1.0만대(-2%), 아시아태평양 1.0만대(-13%), 중국 5.4만대(-19%), 중남미 0.9만대(-25%)는 감소했다.


11월 글로벌/미국/서유럽 재고일수는 각각 2.3개월(+0.0개월 (MoM))/3.5개월(+0.3개월)/2.4개월(+0.0개월)이었다.

□ 기아차: 도매판매 +1% (YoY), 소매판매 -0% (YoY)


기아차의 11월 글로벌 도매판매는 1% (YoY) 증가한 24.9만대였다. 내수/해외가 각각 4.9만대(-0% (YoY))/20.0만대(+1%)였다. 해외 지역 별로는 미국 5.0만대(+20% (YoY)), 유럽 4.3만대(+10%), 중국 21만대(-48%), 기타 7.4만대(-4%)이고, 인도는 12,500대 판매되었다. 해외 판매 비중은 80.5%(+0.2%p)였다.


11월 글로벌 소매판매는 내수/해외 각각 4.9만대(-0% (YoY))/19.5만대(-0%)로 총 24.3만대(-0%)였다. 해외 지역 별로는 미국 5.1만대(+12% (YoY)), 유럽 3.8만대(+4%), 중국 2.2만대(-40%), 기타 7.2만대(-6%)였고, 인도는 11,700대 판매되었다.

□ 판매/생산 Data의 주요 특징과 시사점


① 양사 모두 미국 양호: 현대/기아의 미국 소매판매는 각각 9%/12% (YoY) 증가했다. 영업일수는 전년 대비 1일 많았고, 현대차 팰리세이드/기아차 텔루라이드가 각각 5,300대/6,824대 판매된 영향이다.


② 중국은 양사 모두 부진: 현대/기아의 중국 소매판매는 각각 19%/40% (YoY) 감소했다. 무역분쟁과 경기둔화 여파가 지속되고 있고, 기아차는 주요 모델 노후화로 감소폭이 더 컸다.


③ 엇갈린 신흥국: 현대차의 중동/브라질/러시아 소매판매는 34%/6%/3% (YoY) 증가한 반면, 인도/아시아태평양/중남미는 1%/13%/25% (YoY) 감소했다. 기아차의 기타지역 판매는 6% (YoY) 감소했다. 인도의 경우 산업수요 부진은 지속되고 있으나 현대차는 베뉴의 호조(9,900대 출하)로 소폭 감소하는 선에서 그쳤다. 기아차는 신공장 건설과 셀토스 투입으로 11,700대 판매했다. 중남미 지역은 브라질을 제외한 주요국들의 경제/정치적 변동성으로 판매부진이 지속되고 있다.


하나 송선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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