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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이노베이션(096770)] 탐방 노트 조회 : 78
증권가속보3 (211.211.***.146) 작성글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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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1/14 10:17
 
[4분기 실적 동향 업데이트]
 
(1) 석유부문 

- 4Q19 유가 상승에 따른 재고평가이익 규모 큰 편 아닐 것(400억원 수준)

- 19년 연말(11~12월) 유가 상승에 따른 재고평가이익 이연부분 (2020년 1분기 반영, 규모 600~700억원)

- 19년 11~12월 정제마진 최저 수준으로 하락 (OSP 프리미엄 지속, 주요 제품 마진 부진) 

(2) 화학 

- PX 스프레드 구조적 약세 구간 (시장 가격 기준 스팟 스프레드 전분기 대비 축소) 
 
(3) 윤활유 

- 19년 연간 이익 3천억원 수준, 4분기는 전분기(900억원) 소폭 하회한 수준 
 
(4) 배터리 

- 19년 연간 가이던스 3~3500억 적자 제시. 올 3분기 누적 손실 규모  예상 외로 감소함 

- 단, 4분기 실적 소송비용(LG화학), 인건비용(대산 신규 공장, 헝가리 신규 공장 인건비) 증가에 따른 적자 규모가 전분기 대비 확대될 것(1천억원 이상)

- 적자 규모 축소 고부가 제품 및 고수익은 프로젝트 중심 판매에 기인 

- 2020년 유럽 헝가리 제1공장 가동 예정 
 
(5) 분리막 

- 12~13호기 1.75억 제곱미터 신규 가동(19년 연간 1,200억원 가이던스 유지) 

- 2020년 연간 100% 가동 감안 시, 이익 수준 1500~1600억 
 
(6) 석유개발 

- 19년 이익 규모와 큰 차이 없음 
 
(7) 기타 

- 인천석유화학 정기보수 40일간 진행에 따른 손실 -400억원 발생 
 
[중동 리스크 관련]

- 국내 정유사의 중동산 원유 도입은 호르무즈 해협을 통과

- 동사는 중동산 원유 도입비중 70% 수준으로, 중동 갈등 정도 심화에 따른 호르무즈 해협 봉쇄 가능성에 따른 내부 시나리오 검토 중

- 기타 원유는 대부분 미국에서 도입(스팟 물량)

- 미국산 원유의 운임 최근 상승 중. 운임 상승과 별개로, 여전히 미국산  원유 도입 가격+운임 감안해도 중동산 원유 대비 경제성 부각.

- 최근 미국산 운임가격 부담으로 원유 도입선 다변화 고려 중

- 동사의 미국산 원유 도입 과정은 미국 원유 수출 항구에서 VLCC를 통해  울산 항만 입고가 아닌, 중간에 VLCC로 옮긴 후 울산 항만 도착

[2020년 1월 업황 업데이트] 

- 가솔린 마진 부진 : 미국 내 재고량 증가 + 역내 대만 재고 증가 영향

- 납사 마진 하락 : 중동 지정학적 리스크에 따른 유가 변동성 확대 및 역내 화학 설비들의 계절적 비수기 및 일부 감산 영향

- 디젤 마진 : IMO 황규제 시행에도 불구, 디젤 마진 강세를 견인할 움직임 부족

- 정제마진 부진 관련 시장의 컨센서스
: 중국의 수출 쿼터 확대 우려와 탱커 운임지수 상승 부담감

- 저유황유 관련

1) 싱가폴 LSFO 가격은 19년 연말 가격 반등 중

2) 당사는 2020년 2분기 글로벌 벙커링 항구 LSFO 공급이 타이트하지 것을 예상(특히 기존 재고감소).

3) 최근 LSFO 재고 소진 속도가 급증 중(공급여력 200만톤 중 싱가폴 항구 매월 400만톤 수준 수요 발생).

4) 해당 수요가 MGO로 치환되는 효과를 예상함. 결론은 2020년 2분기부터 황 규제에 따른 정제마진에 긍정적 움직임 나타날 것

- 정유사들이 감산 가능성

: 현재까지 뚜렷한 움직임 없음. 특히 중국 티팟 정유사의 현재 70% 수준에 육박하는 가동률은 비정상적

- 글로벌 정유사 신규 가동

: 당사의 전망은 연간 글로벌 원유 수요 130만배럴/일 대비, 정유 신규 공급 증가 량 150만배럴/일 규모(신규 설비 사우디 아람코 40만배럴, 중국 시노펙 20만 배럴, lime tree bay 21만배럴)

→ 미국 lime tree bay는 올 상반기 정상 가동 불가할 것

- 원유판매단가: 동사는 OSP 프리미엄 축소를 예상함. 현재 중동 리스크 격상에 따른 Dubai 프리미엄에 따라 강세 시현 중. 리스크 완화 시, 유가 및 판매단가 하락 가능성 있음

[2020년 석유개발 페루 광구 매각]

- 19년에 공시한 페루광구 매각 결정에 따른 차익 규모는 페루 정부의 승인받기 전으로 규모 확정 전

- 해당 계약 확정 시, ‘20년 영업외이익 4~5,000억 규모의 매각 대금이 반영될 것

[배당] 

19년 DPS 감소 예상. 현재 투자자들과 연간 배당 수준의 눈높이 하향 조정 중 
 
[배터리] 

- 현재 동사의 EV배터리 사업부 순항 중으로 판단. 2020년 들어 동사의 협상력이 강화되었다는 판단.

- 19년 기준 동사의 수주잔고는 480Gw, 60조원 규모로 판단.

- 2020년 1월 CES 중, 대표이사의 발언(2022년 손익 BEP 달성, 2020년 85Gw 생산capa, 미국 내 제2공장 투자) 배터리 사업 계획에 있음
 
- 19년 4분기 배터리 사업부 적자폭 확대(전분기 대비) 요인

(1) 일회성 비용 인식(소송 비용, 인건비 증가 등) 

(2) 투입 원재료 가격 상승
: 19.10월 인도네시아 니켈의 수입 금지조치 후, 판가 반영에 시차 발생

[2020년 연간 가이던스]

- 2020년 PX 수익성이 추가적으로 악화되지 않고 현재 수준 유지된다는 가정, 19년 4분기 이익 수준을 분기 저점으로 판단.

- 향후 정유(휘발유 마진 개선 및 IMO 효과) + 화학(저점 대비 회복) + 윤활유(이익률 소폭 하락) + 배터리(적자폭 점진적 축소) 

메리츠 노우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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