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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경산업(018250)] 향후 이익 가시성 회복이 관건 조회 : 50
증권가속보3 (211.211.***.146) 작성글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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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2/11 10:44
 
▶ Highlight

4Q19 매출액 1,941억원(YoY+10%), 영업이익 166억원(YoY+22%)으로 시장 기대치에 부합. 광군제 효과로 수출이 기대치를 상회 

▶ Pitch

- 금번 실적은 수출 회복을 확인했다는 점에 의의가 있음. 광군제를 기점으로 전략적으로 집중해온 직접 진출 채널향 수출이 의미 있게 발생(11월 플래그십 매출액 100억원). 코로나 바이러스 영향으로 면세 성장률을 하향해 실적 추정치를 조정하나, 현지 수요를 확인한 바 , 목표주가는 유지

- 매출에 대한 기대치는 다소 현실적인 수준으로 조정되었다고 판단되며 , 향후 관심은 이익 체력에 대한 가시성 회복 여부. 현재 채널 믹스와 수익성 변화 중. 홈쇼핑 부문 마진이 하락하고 있으며 , 수출 마진은 도매 벤더 믹스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당사는 금년 화장품 부문에서 의미 있는 수익성 개선은 어려울 것으로 추정함(OPM YoY+0.5%p). 추정치 부합 이상의 수익성 개선을 증명할 때 추세적인 주가 상승 가능할 전망 
 
▶ In detail

- 화장품 매출액 1,053억원(YoY+15%)으로 분기 최대 매출 기록. 영업이익은 160억원 (YoY+27%), OPM 15.2%(YoY+1.5%p). Age 20’s(비중 91%)와 루나(비중 7%)가 동일하게 15% 성장했으며, 채널별 성장률(YoY)은 홈쇼핑 -9%, 면세 -3%, 수출 +49%, 기타(온라인/H&B) +15%

- 수출에서 광군제와 쌍12절 효과로 직접 진출 채널의 매출 비중 상승(평월 10%→11월 50%, 12월 30%). 매출 확대(소가 인식)와 수익성 하락(티몰 수수료 , 마케팅비 등 반영) 효과로 이어짐. 추가적으로 신규 출시한 프리미엄 라인도 일부 성장률에 기여했을 것으로 추정. 상해 법인 매출액은 68억원(YoY+24%, QoQ+32%) 추정

- 한편 비우호적인 영업 환경으로 인해 순수 내수 채널인 홈쇼핑 고전 지속. 구조적인 문제로 판단되며 , Age 20’s의 H&B 신규 진출을 통해 내수 채널 다각화 전개. 12월부터 본격적인 매출이 발생했으며, 1월까지 700개점까지 확장

- 생활용품 매출액 887억원(YoY+6%), 영업이익 7억원(YoY-68%). 수출, 온라인 등 성장 카테고리가 매출을 견인. 폐기손실이 평년보다 크게 반영되며 이익은 부진. 금년 퍼스널케어 중심으로 수출 확대할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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