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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온시스템(018880)] 하반기부터 좋다 조회 : 38
증권가속보3 (211.211.***.146) 작성글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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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2/11 19:41
 

□ 상반기는 하반기 이후를 염두에 둔 매수 대응의 시기


한온시스템에 대한 투자의견 BUY와 목표주가 1.4만원을 유지한다. 4분기 실적은 Mix 개선 효과에 힘입어 시장 기대치를 상회했다. 2020년은 EFP 연결 편입효과를 제거한 기준으로 볼 때 외형 저성장과 상각비용의 증가로 이익 모멘텀이 약화되겠지만, 하반기부터 폭스바겐 향 전동 컴프레셔의 납품과 현대/기아향 e-GMP 플랫폼 대응에 힘입어 친환경차 부품군 위주로 성장성이 높아진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외형 성장으로 인한 고정비 부담 완화로 2021년 영업이익 증가율은 13%로 높아질 것이다. 현재 주가를 기준으로 약 2.8%의 배당수익률이 예상되지만, 추가적으로 주당 배당금이 증가할 것으로 보여 3.0% 이상도 가능하다는 판단이다.


□ 4Q19 Review: 영업이익률 8.7% 기록


2019년 4분기 실적은 시장 기대치를 상회했다(영업이익 기준 +10%). 매출액/영업이익은 전년 동기대비 각각 22%/10% 증가한 1.96조원/1,711억원(영업이익률 8.7%, -0.9%p (YoY))을 기록하면서 매출액은 기대치와 유사했지만, 예상보다 수익성이 좋아 영업이익은 기대치 대비 10% 많았다. 2분기부터 연결 편입된 EFP의 매출액이 4,124억원 반영되었는데, 이를 제거한 기준으로 기존 한온시스템의 매출액은 4% (YoY) 감소한 것이다(환율 +1%, 물량 -5%). 북미/중국 매출액이 전년 동기수준을 유지했지만, 유럽/한국 매출액이 각각 4%/8% (YoY) 감소하면서 전체 외형이 축소되었다. 고객 별로는 폭스바겐과 북미 전기차 업체향 매출액이 증가했지만, 현대/기아/포드향 매출액은 4%/21% (YoY) 감소했다. 전동화 부품군의 매출액은 기존 한온시스템 기준으로 11%, EFP를 포함한 기준으로 15% 비중을 차지했다. 영업이익률은 8.7%로 하락했는데, 기존 한온시스템 부문이 가동률 하락과 감가비 증가로 9%(-0.7%p (YoY))로 둔화된 가운데, 상대적으로 마진이 낮은 EFP 부문(8%)의 편입으로 수익성이 추가 희석되었기 때문이다. 반면, 지속적인 비용절감 노력과 전동화 부품군의 성장이 시장 기대치보다 높은 수익성을 시현한 이유로 작용했다. 전동화 부품군의 마진은 3.8%를 기록하면서 연간 3.0% 대비 높은 수준을 기록했다. 4분기 수주는 3.47억 달러(신규 수주 2.46억 달러+재 수주 1.01억 달러)를 기록하면서 2019년 연간 수주는 17.24억 달러로 마감되었다.


□ IR의 주요 내용: 2020년 매출액/영업이익 가이던스 7.8조원/5,350억원


한온시스템은 실적발표 IR을 통해 2020년 매출액/영업이익 가이던스로 7.8조원/5,350억원(영업이익률 6.9%, +0.1%p)를 제시했다. 1분기까지 신규 연결되는 EFP의 효과를 제거할 경우, 실질 외형성장률은 4%로 제시된 것이다. 중국 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에 따른 수요 위축을 감안한 것인데, 추가 확산되지 않으면 2분기 이후 가동률을 높여서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고객 별로는 현대/기아/폭스바겐/북미전기차 향 매출의 증가를 예상 중이고, 한국/미국에서 중대형 차종 위주로 Mix 개선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감가상각비는 기존 예상보다 적은 4,600억원(+21%)을 예상하고 있는데, 이것이 기존 당사의 영업이익 예상치 5,170억원 대비 신규 예상치가 높아진 주요 요인이다. 주당 배당금은 확정되지 않았으나, Capex 감소와 현금흐름 개선을 토대로 상향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하나 송선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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