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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모티브(064960)] 가이사의 것은 가이사에게 조회 : 51
증권가속보3 (211.211.***.146) 작성글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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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급 대감
2020/02/11 22:21
 
* 테슬라의 흑자전환으로 완성차업체의 전기차 흑자전환에 대한 관심이 더 높아질 것. 이러한 관점에서 모비스의 구동모터 생산 내재화에 대한 우려는 기우라는 판단. 

* 빠른 배터리 가격하락속도를 감안할 때 전기차 대량생산 업체는 조기 흑자전환이 가능할 전망. 현대/기아차는 전기차 선두업체는 아니지만, 판매증가속도가 테슬라에 이어 글로벌 2위. 

* 2019년 xEV관련 매출비중 20% 및 High Single 수익성을 감안할 때 Valuation이 매력적임. 구동모터 매출에 대한 우려로 주가가 부진한 상황을 매수기회로 활용하기를 권유 
 

WHAT’S THE STORY

S&T모티브, xEV모터 및 Drive Unit 매출 성장 지속: 2020년 현대/기아차의 전기차 생산확대 및 GM의 중국시장 전기차 생산시작에 힘입어 xEV관련 모터매출은 2천억원(+45%YoY),  E-Drive Unit 매출은 760억원(+25%YoY)기록 예상. xEV관련 부품매출은 2,760억원(+38%YoY)으로 매출비중 26%로 성장할 전망. 

인건비 차이, 시스템부품사와 단품부품사의 역할을 구분: S&T모티브의 1인당 평균인건비는 모비스/만도/위아 대비 70%수준. 

▶ 1차 시스템부품사의 역할: 모비스 외에, 만도, 위아도 모터사업 진출을 추진 중. 이들은 시스템 부품사로 모터(모터설계), 감속기, 컨트롤러, 인버터, 컨버터를 통합한 시스템을 완성차에 납품. 모터생산을 내재화한다고 매출이 확장되지 않으며, 2차협력사 대비 높은 인건비를 감안할 때 수익성에는 더 부정적.

 예상대비 빠른 배터리 가격하락: 배터리 가격이 예상대비 빠르게 하락하고 있고, 테슬라에 쏟아지는 호평을 보면서 완성차업체 입장에서 전기차 대량생산을 늦출 이유가 없음. 배터리셀 가격 $100/Kwh는 기존에 완성차 예상 대비 1년~4년 빠른 2021년에 도달 예상. $100/Kwh가 중요한 것은 동급에서 전기차와 내연기관차의 가격이 동일한 수준이 되기 때문. 배터리 셀 가격하락은 완성차의 재료비 감소에 도움. 

삼성 임은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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