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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양식품(003230)] 위기 속 기회, 중국 라면 시장 조회 : 36
증권가속보3 (211.211.***.146) 작성글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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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급 대감
2020/02/24 10:35
 
코로나 19는 문제가 아니다

코로나 19가 장기화되고 있는 가운데 중국의 홈이코노미가 성행하고 있다. 전자상거래 소비 데이터에서 최근 라면 등 즉석식품 종류와 야채 등의 신선식 소비 수요가 전년대비 상당폭 상승한 것으로 드러났다(전자상거래 라면 매출은 YoY +133.43%). 이를 드러내듯 중국 라면시장 내 로컬 경쟁자의 주가 역시 춘절 이후 눈에 띄게 상승했다. 게다가 중국 라면시장은 기존에 중국 식사 배달시장과 경쟁구도에 있다는 특징이 있는데, 현재는 국민들이 대면배달을 꺼리며 비대면 위주 전자상거래 즉석식품/신선식품 배달 수요 증가를 제외한 식사배달 빈도는 줄어든 상태다. 이에 중국 라면시장 전체에 반사이익이 예상되며 동사 역시 온라인 매출 위주로 오히려 견조할 것이라고 판단한다.

4Q19 Review: 예상대로의 결과

삼양식품 손익분기변동 공시 결과 4Q19 매출액 1,519억원(YoY +38%), 영업이익 212억원(YoY +85%) 및 2019 매출액 5,436억원(YoY +15.8%), 영업이익 783억원(YoY +41.9%) 기록해 시장 컨센서스 대비 매출액 부합 및 영업이익 소폭 하회, 당사 기존 추정치 대비 전체 부합했다. 가파른 실적 증가는 대부분 중국 매출 상승 때문으로, 시장컨센서스 대비 영업이익이 소폭 하회한 이유는 환율 영향 및 성과급 지급 영향이 일부 있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세부 사업부별 및 지역별 매출은 확정실적이 나와야 하겠지만, 예상대로의 실적이 나왔다는 점에서 최근의 긍정적 주가 센티먼트만큼 펀더멘털 펀더멘털도 따라오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130,000원으로 상향

코로나19 이후 국내 소비재 기업의 전반적 센티먼트가 악화되며 다소 주가 되돌림 모습이 관찰 되었으나, 중국 소비시장의 체질이 디지털로 전환되고 있는 이 과도기에서 장기적으로는 되려 저점매수 기회라고 판단한다. 예상치 못하게 중국 온라인 채널이 발달하고 있는 지금, 라면시장 전체의 외형 성장에 힘입은 동사의 탑라인 확대는 아직까지 상방이 열려있다고 판단하기 때문이다. 이에 동사 1Y 목표주가를 130,000원으로 상향한다. 최근 5년 동사 연간 PER 평균에 10% 프리미엄을 적용한 14.2배에 2020E Forward EPS를 적용해 산출했다.

이베스트 심지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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