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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음식료] 코로나19 확산 이후 소비동향 및 대응전략 점검 조회 : 28
증권가속보3 (211.211.***.146) 작성글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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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2/27 09:13
 
면세점/백화점/가전양판점/식자재유통/주류 업체들의 1분기 매출 추정치 하향이 예상된다. 실제 주가 흐름도 이를 반영하고 있는 상황이다. 다만, 전염병 확산에 따른 소비지표 부진이 대체로 3개월 내에 마무리 되었던 점을 감안한다면, 코로나19 관련 피해 업체들의 주가 저점이 점차 가까워지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유통: 면세점/백화점/가전양판점 매출 추정치 하향 전망

중국에 이어 한국에서도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2월 하순부터 급증하고 있다. 이로 인해, 면세점/백화점/가전양판점의 1분기 매출 추정치가 하향될 것으로 판단된다. 면세점은 1분기 시장규모가 QoQ -35 ~ -40% 정도 역신장 할 것으 로 예상되고, 백화점과 가전양판점(롯데하이마트)의 1분기 기존점 매출은 YoY -3 ~ -5% 정도 역신장 할 것으로 추산된다. 다만, 3월에도 코로나19 확진자 수 증가세가 둔화되지 않는다면, 위의 매출 전망치는 더 하향될 가능성이 존재 한다.

한편, 편의점과 대형마트는 큰 영향을 받지 않는 것으로 추산된다. 1) 마스크/ 손세정제/간편식 중심으로 사재기 현상이 발생하고 있고, 2) 대형마트는 이커 머스 플랫폼을 활용한 주문이 추가되면서, 오프라인 트래픽 감소에 대한 상쇄 효과가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음식료: 식자재유통/주류 매출 추정치 하향 전망

음식료 업종은 유통 업종 대비 영향이 작은 편이다. 다만, 식자재유통/단체급식 업체와 주류 업체들의 매출 추정치 하향은 불가피할 것으로 판단된다. 1) 사람 들이 외부활동을 줄이면서 외식 기피/내식 선호 현상이 진행되고 있고, 2) 회 식 모임 등을 자제하는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1분기 방 문외식의 1분기 매출은 YoY -10 ~ -15% 정도 역신장 할 것으로 추산되고, 주 류 업종의 1분기 시장규모도 YoY -5 ~ -10% 정도 역신장 할 것으로 추산된 다. 다만, 3월에도 코로나19 확진자 수 증가세가 둔화되지 않는다면, 위의 매출 전망치는 더 하향될 가능성이 존재한다.

반면에, 라면과 간편식 업체들의 매출 추정치는 상향 조정될 가능성이 높다. 1 분기 라면 시장규모는 +5 ~ +7% 정도 신장할 것으로 추산되며, 간편식은 대부 분의 카테고리에서 매출 성장률이 상승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음료/과자/담배 업종은 영향이 크지 않은 것으로 추산된다. 오프라인 매 장 트래픽 감소는 부정적이나, 이커머스와 같은 대체 채널에서의 소비 증가로 상쇄되는 부분이 있기 때문이다. 다만, 담배는 면세점 채널의 판매량이 감소하 고 있기 때문에, 내수 ASP가 소폭 하락할 가능성이 있다.

키움 박상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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