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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3월 국내사 판매: 강한 내수 회복, 해외 판매는 급감 조회 : 17
증권가속보3 (211.211.***.146) 작성글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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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4/02 08:59
 
3월 내수 판매 전년비 9.2% 증가

3월 내수 판매는 15만 1,025대(+9.2%yoy, +84.8%mom)를 기록함. 코로나바이 러스 확산으로 인한 소비 위축에도 불구하고 , 개별소비세 인하와 신차 출시 효과로 2 월 부진을 만회하였음 . 메이커별로는 현대차 7.2만대(+3.0%yoy), 기아차 5.1만대 (+15.3%yoy), 한국지엠 8,965대(+39.6%yoy), 쌍용차 6,860대(-37.5%yoy), 르노삼성 12,012대(+83.7%yoy)를 기록함. 참고로 3월 일본의 내수 판매는 9.3% 감소한 58.1만대에 그침. 상대적으로 한국 내수 판매가 견조한 것을 확인할 수 있음

3월 해외 판매 전년비 20.4% 감소

3월 현대/기아차의 해외 판매는 41.2만대(-20.4%yoy)를 기록함. 현대차의 해외 판매는 26.2% 감소한 23.6만대, 기아차 판매는 11.2% 감소한 17.5만대를 기록하 였음. 3월 중순부터 유럽, 미국 등 양사의 글로벌 공장 가동이 중단되었고 , 딜러사도 영업이 중단됐기 때문에 판매 감소는 예상된 수순임. 기아차는 인도 신공장 가동 효 과와 낮은 중국 판매 기저 효과 등으로 인해 상대적으로 감소폭이 적었음. 글로벌 수요 감소 흐름은 최소 5월까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됨

양호한 내수 흐름, 상대적 경쟁력으로 작용

코로나 판데믹 리스크가 글로벌 완성차 업체를 조여오고 있음. 미국, 유럽 지역의 상황이 장기화 될 시, 내수 시장 수요는 강한 차별화 포인트가 될 수 있음. 국내 완 성차는 안정적인 재무 상황과 내수 시장 지배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메이커 보다 위 기를 잘 극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단기적으로는 부정적인 영향 불가피하겠지 만, 중장기적으로는 변화하는 시장 경쟁 구도를 지켜볼 필요 있을 것

유진 이재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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