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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 Weekly Letter: 중국/한국 소비회복과 정책 효과 분석 조회 : 22
증권가속보3 (211.211.***.146) 작성글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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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급 대감
2020/05/25 07:33
 

1. 긴급재난지원금 효과: 이마트와 하이마트의 엇갈리는 시선


1) 4월 이후 가파른 소비 회복


- 명품 위주 백화점 회복세: 기존점 3월 YoY -40%, 4월 -8%, 5월 0%
- 각 채널별 소매판매 양호, 2분기 소매판매 YoY 0.4%, (+) 전환 예상

2) 글로벌 경기가 회복돼야 추세적 소비 회복 가능


- 중국/한국 펜트업(pent-up) 소비 제한적
- 글로벌 경기 위축으로 수출 부진 -> 고용악화 ->소비위축 이어질 가능성

3) 긴급재난지원금 영향, 숨 죽이는 이마트와 하이마트


- 긴급재난지원금(소매시장의 약 3.3%) 2분기 소매판매 성장률 13% 제고 가능
- 가맹점 중심 편의점/수퍼/전문점과 재래시장 등 소상공인 비중 높은 채널 수혜
- 재난지원금의 ''대체효과'': 하이마트 긍정적/이마트 부정적, 여유자금으로 대형가전 구매
- 재난지원금의 ''소득효과'': 이마트 긍정적/하이마트 부정적, 단가가 높은 제품을 다양하게 구매

2. 이마트 실적 턴어라운드 시그널들


- 2020년 영업이익 YoY 32% 증가, 실적 턴어라운드 본격화 

- 조건: i) 할인점 기존점 YoY 0% , ii) 영업이익 YoY 증익, iii)쓱닷컴 매출 YoY 30%이상 고신장 될 시
- 빠르면 2분기 늦어도 3분기 이후 증익 전환 예상

3. 화장품 브랜드와 면세점, 1분기와 2분기 엇갈리는 방향성


- 화장품: 1분기 마케팅 감소로 브랜드 업체들 이익 양호, but 2분기부터 중국 소비회복과 함께 경쟁심화로 정반대 모습 예상
- 면세점 매출은 1분기 대비 2분기 하락 불가피, 다만 수익성은 개선될 전망, 인천공항 임대료 할인과 공항 면세점에 대한 합상력 제고 때문

4. 중국 소비 회복 수혜주: 코스맥스 가장 클 듯


- 중국 소비 회복 최대 수혜 ODM 업체들
- 코스맥스: 양호한 국내 사업 매출과 상해법인 매출 YoY (+) 전환된다면, 실적 및 밸류에이션 회복될 가능성
- 다만, 미국/유럽 매출 비중 높은 ODM/부자재 업체들 당분간 보수적 접근 바람직

5. 투자전략: Top Picks 이마트/GS리테일, 코스맥스/LG생활건강, 면세점 조정시마다 매수


- 이마트/GS리테일 중심으로 비중확대 전략이 유효
- 면세점 최악은 지난 상태, 제3자 해외반출 효과 고무적
- 백화점 명품 중심 매출 증가
- 화장품 업체들 중에서는, 코스맥스와 LG생활건강


하나 박종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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