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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산업] 2020년 상반기 중국 굴삭기 판매량 통계 조회 : 49
증권가속보3 (211.211.***.146) 작성글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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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7/09 08:15
 
2020년 상반기 중국 굴삭기 판매실적 발표. 코로나19 사태를 딛고 빠른 수요 회복 확인

- 중국 공정기계협회에 따르면, 2020년 상반기 중국 굴삭기 내수판매량은 155,891대로 전년 동기 대비 24.8% 성장. 코로나19 사태가 발생했다는 점에도 불구하고 전체 시장규모가 성장했다는 점은 중국 시장의 잠재력을 재확인할 수 있었고, 중국 정부의 경기부양 의지가 시장에 투영된 것으로 해석

- 전년 동기 대비 국내 기업들의 M/S는 평균적으로 1% 이상 하락. 지난 해부터 불거졌던 Peak-out 우려에 대한 부담과 코로나19 사태에 대응하기 위한 보수적 판매 전략의 반작용으로 풀이. 과거 매출채권의 부실화를 경험했던 기업들의 리스크 관리 전략으로 판단되며, 최근에는 중국 시장의 수요 회복을 경험함에 따라 공격적인 판매전략을 수용하기 시작한 것으로 풀이(두산인프라코어 M/S: 1분기 6.5% -> 2분기 7.1%, 현대건설기계 M/S: 1분기 2.2% -> 2분기 3.3%)

그럼에도 여전히 어려운 처지의 국내 기업. 중국 기업으로의 쏠림 현상은 여전히 지속되고 있고 수익성도 뒤쳐지는 상황으로 추정

- 국내 기업들의 고군분투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사업리스크는 높은 상태로 판단. 중국 내수 기업인 SANY는 상반기 중 39,550대를 판매하여 시장점유율 25.4% 달성, 비 중국계 기업들의 시장 존재감이 갈수록 약해지는 모습

- 국내 기업들의 판매실적은 전반적으로 시장 추세 대비 열위. 두산인프라코어의 상반기 판매량 성장률은 전년 동기 대비 10.5%에 그치며, 현대건설기계의 상반기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9.5% 감소. 상반기의 판매실적이 연간 판매량의 65%를 좌우하는 중국 시장 특성상 하반기 성과를 통해 만회 가능성 낮음

- 상반기 중 SANY를 비롯한 중국계 기업들은 가격 인상을 단행. 국내 기업들의 경우 이들 대비 낮은 인상률 혹은 가격 동결 전략을 추진한 것으로 추정되며, 이를 감안할 때 이익성장 속도 역시 SANY와는 간극이 확대되었을 것으로 판단

NH 최진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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