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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중국 자동차 6월: -7% (YoY) 조회 : 83
증권가속보3 (211.211.***.146) 작성글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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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7/09 10:54
 

□ 중국 소매판매: 승용차 -7% (YoY), 상용차 -21% (YoY)

6월 중국 자동차(승용차+상용차) 소매판매는 7% (YoY) 감소한 168.0만대를 기록했다(6월 누적 -23%). 승용차(세단/SUV/MPV 포함) 판매는 165.4만대로 6% (YoY) 감소했는데, 세단/SUV/MPV 판매가 각각 -10%/+1%/-26% (YoY) 변동했다. 상용차는 2.6만대(-21% (YoY))를 기록했다.

6월 중국 자동차(승용차+상용차) 도매판매는 1% (YoY) 증가한 172.9만대를 기록했다(6월 누적 -23%). 승용차(세단/SUV/MPV 포함) 판매는 170.0만대로 1% (YoY) 증가했는데, 세단/SUV/MPV 판매가 각각 -4%/+8%/-9% (YoY) 변동했다. 상용차는 2.9만대(+2% (YoY))를 기록했다.

6월 중국 자동차(승용차+상용차) 생산은 13% (YoY) 증가한 176.9만대였다(6월 누적 -23%). 승용차(세단/SUV/MPV 포함) 판매는 174.0만대로 13% (YoY) 증가했는데, 세단/SUV/MPV 판매가 각각 3%/26%/11% (YoY) 증가했다. 상용차는 3.0만대(+25% (YoY))를 기록했다.
6월 중국 전기차 도매판매는 35% (YoY) 감소한 8.6만대를 기록했고, 판매비중은 5.0%(-3.3%p)였다(6월 누적 -41%).

□ 점유율: 폭스바겐/동풍닛산 상승 vs. 현대/기아 하락

현대차의 6월 승용차 소매판매는 4.3만대(-32% (YoY)), 점유율은 2.6%(-1.0%p)였고, 도매판매는 4.4만대(-21%), 점유율은 2.6%(-0.7%p)였다. 기아차의 6월 승용차 소매판매는 2.1만대(-31% (YoY)), 점유율은 1.3%(-0.5%p)였고, 도매판매는 2.2만대(+21%), 점유율은 1.3%(+0.2%p)였다. 현대차/기아차 합산 소매/도매 점유율은 각각 3.9%(-1.4%p)/3.9%(-0.5%p)였다.

폭스바겐/상해GM의 소매판매는 2%/5% (YoY) 감소했지만, 점유율은 19.6%(+0.8%p)/7.7%(+0.1%p)로 상승했다. 동풍닛산의 판매는 0% (YoY) 증가했고, 점유율도 6.7%(+0.4%p)로 상승했다.

로컬 업체 중에서 지리기차의 6월 소매판매는 25% (YoY) 증가했고, 점유율은 6.4%(+1.6%p)로 상승했다.

□ 6월 감소는 전년 높은 기저 영향. 하반기 회복세 지속 예상

6월 중국 자동차 소매판매는 7% (YoY) 감소했는데, 2019년 6월 구형모델 할인판매의 높은 기저효과가 있었다는 점을 감안하면 양호한 편이다. 2020년 2월 -79% (YoY) 로 급락 후 3~6월 각각 전월대비 321%/36%/12%/3%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다. 소매판매 증가율(-7%)보다 도매판매(+1%)/생산(+13%) 증가율이 컸고, 누적 소매/도매/생산은 -23%로 비슷한 추세를 보이고 있다. 재고경보지수는 56.8로 전월 대비 2.6p 상승했는데, 북부 지역의 전염병, 남부 지역의 홍수 등 지역별 차이도 있었다. 하반기에도 교체수요 증가, 완성차 프로모션, 소비촉진책 등 상반기의 긍정적 요인이 유지될 것으로 보이고, 기저가 낮아지는 가운데 완성차들의 신차 출시가 증가할 것이기에 판매 회복세가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하나 송선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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