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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트(139480)] 3분기 기대치를 높이는 6월 실적 조회 : 52
증권가속보3 (211.211.***.146) 작성글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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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급 대감
2020/07/10 07:21
 

□ 6월 할인점 기존점 YoY -2.6% 기록


6월 이마트 실적은 기대 이상이다. 할인점 기존점 성장률이 YoY 2.6% 감소했는데, 휴일 수가 전년 동월대비 3일 적기 때문에 실질적으로는 YoY 3%에 해당하는 높은 수치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식품을 중심으로 객단가가 크게 상승하면서 1~4월 누적 YoY -0.9% 양호한 수준을 이어갔으나, 5월 긴급재난지원금 영향으로 객수가 감소하면서 부진했다(5월 기존점 YoY -4.7%). 6월 긴급재난지원금 영향이 소멸하면서 객수가 상당히 회복된 것이다. 노브랜드 YoY 20% 이상, 쓱닷컴도 44% 고신장했다.

□ 3분기 YoY 증익 가능성 상승


할인점 기존점 성장률 0% 회복은 두가지 의미가 있다. 첫째, 할인점의 높은 고정비 부담 감안시 이마트가 추세적으로 증익 전환하기 위한 전제 조건이다. 둘째, 2018년 이후 확대된 대형마트에 대한 온라인 채널 침투가 일단락 되면서 중장기 온라인 채널 침투 불확실성을 완화시킨다는 측면이다. 7월은 전년도와 휴일 수가 동일하다. 5월은 긴급재난지원금, 6월은 휴일 수 차이로 기존점 성장률이 부진했지만, 7월은 다른 이유가 없다. 만일, 할인점 기존점 성장률이 YoY 0% 이상 기록할 경우 3분기 증익 전환 가능성은 상당히 높아진다. 전문점과 쓱닷컴 베이스가 크게 낮아지고, 트레이더스 3개 점포 증가 효과는 더욱 확대되기 때문이다. 신세계푸드와 호텔 부문 부담이 있지만, 개학으로 급식이 재개되고, 최근 호텔 투숙률도 회복세다. 경쟁사 폐점 반사이익도 기대된다.

□ 목표주가 13.5만원, 투자의견 ''매수'' 유지


할인점 기존점 성장률 0% 도달과 영업이익 증익 전환은 1) 온라인 침식 영향이 마무리 되고, 2) 식품온라인(쓱닷컴)/창고형대형마트(트레이더스)/PB(노브랜드) 중심으로 본격적인 실적 턴어라운드 국면으로 접어든다는 것을 의미한다. 3) 동시에, 전술한 세 사업/채널은 글로벌 유통시장 핵심 트랜드라는 점에서 이마트가 한국 유통의 선두 업체로 본격적인 밸류에이션 프리미엄 구간으로 진입할 수 있음을 의미하기도 한다. 2분기 실적 부진은 주가에 이미 선반영돼 있는 상태다. 비중확대가 유효하다.


하나 박종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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