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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현대차 그룹 3사의 2분기 실적 Preview 조회 : 51
증권가속보3 (211.211.***.146) 작성글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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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7/10 07:27
 

□ 2분기 저점으로 실적 개선. EV 모멘텀 기대

현대차/기아차/현대모비스의 2분기 실적은 글로벌 수요 급감의 여파로 매출액이 감소하는 반면, 인건비/감가상각비/연구개발비 등 고정비 부담은 상대적으로 늘어나면서 부진할 것이다. 하지만, 이는 구조적인 부진이라기보다 일회성 요인에 따른 시장적 문제이고, 월별 판매감소와 주기적인 시장전망(2020년 글로벌 시장수요 -21% 예상)으로 주가에 선반영되어 왔다. 하반기 수요환경에 불확실성이 여전함에도 불구하고, 자동차 주가전망에 대해 긍정적인 이유는 (1) 이미 PBR Valuation이 0.4배 전후(현대모비스는 0.6배)로 낮고, 실적도 2분기가 저점일 것이기 때문에 주가 하방이 제어될 수 있고, (2) 한국에서 양호한 평가를 받은 현대/기아의 신차들이 하반기 해외시장에 출시되면서 판매 모멘텀을 기대할 수 있으며, (3) 코로나 이후의 산업 동인은 친환경차에서 발행하는데, 현대차/기아차/현대모비스는 친환경차 부문에서 의미있는 성과를 내고 있고, 2021년 상반기 새로운 전용 모델들(e-GMP 기반으로 현대 NE, 기아 CV)의 투입으로 추가적인 성과를 낼 수 있기 때문이다. 현대차(TP 13.0만원)와 기아차(TP 3.8만원), 그리고 현대모비스(TP 22.0만원)에 대한 투자의견 BUY를 유지한다.

□ 현대차/기아차: 2Q20 영업이익률 각각 1.0%/0.1% 예상


현대차의 2분기 출하/도매/소매 판매는 각각 38%/38%/34% (YoY) 감소한 69.9만대/68.6만대/75.0만대로 추정된다. 한국을 제외한 대부분의 지역에서 20%~68% 판매감소를 기록했다. 중국을 제외한 출하/도매/소매 판매도 42%/41%/37% (YoY) 감소한 것이다. 반면, 양호한 내수판매와 고가 신차 비중 증가로 인한 판매믹스 개선, 그리고 원/달러 환율 상승으로 ASP는 상승했다. 2분기 매출액/영업이익은 28%/85% (YoY) 감소한 19.5조원/1,864억원(영업이익률 1.0%, -3.6%p (YoY)로 예상한다. 해외 판매 감소로 인한 고정비 부담으로 자동차 부문에서 적자를 전망한다. 기아차의 2분기 출하/도매/소매 판매는 각각 30%/26%/27% (YoY) 감소한 48.2만대/51.4만대52.2만대이고, 중국을 제외한 출하/도매/소매 판매도 34%/29%/27% (YoY) 감소한 것으로 추정된다. 한국을 제외한 대부분의 시장에서 판매가 25%~55% 감소했다. 내수 호조와 고가 신차로 인한 믹스 개선, 환율 상승으로 ASP는 크게 상승한 것으로 추정한다. 2분기 매출액/영업이익은 11.6조원/162억원(-20%/-97% (YoY)), 영업이익률 0.1%(-3.5%p (YoY))로 예상한다.

□ 현대모비스: 2Q20 영업이익률 2.3% 예상

현대모비스의 2분기 매출액/영업이익은 22%/73% (YoY) 감소한 7.4조원/1,695억원(영업이익률 2.3%, -4.3%p (YoY))으로 예상한다. 주 고객사의 출하감소로 모듈조립/부품제조 매출액이 35%/18% (YoY) 감소하고, AS부품도 해외 위주로 유통망 셧다운으로 10% (YoY) 감소할 것이다. 반면, 전동화 매출액은 고객사의 친환경차 출하증가(+28% (YoY))와 상대적 고단가 차량의 비중 상승에 따른 ASP 상승으로 33% (YoY) 증가한 것으로 추정한다. 외형 축소로 인한 고정비 부담으로 영업이익률은 2.3%로 하락하는데, 모듈/AS 부문이 각각 -2.4%/18.0%로 예상한다.


하나 송선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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