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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 2Q20 Preview: 낮은 기대치 조회 : 51
증권가속보3 (211.211.***.146) 작성글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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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급 대감
2020/07/10 07:49
 
수요는 아직 부진, 저가 원료 수혜는 3분기부터 기대 가능

4~5월 부진에 따른 2분기 매출 급감이 예상된다. 생산 절벽을 겪은 신차용 타이어(OE)의 수요는 4월 북미 -99%, 유럽 -95%를 기록했다. 6월부터 신차 수요가 미국 -29%, 유럽 -35%(추정)로 회복했으나 정상화는 3분기에나 가능할 전망이다. 교체용 타이어(RE) 수요도 낙폭의 차이가 있을 뿐 방향성은 같다. 4월 북미 -47%, 유럽 -53%를 기록했고, 5월 북미 -29%, 유럽 -32%로천천히 회복하고 있다.

유일한 호재는 원가 하락이다. 유가 하락과 전방 수요 감소로 핵심 원재료들의 가격이 낮아졌다. 천연고무 가격은 2분기 평군 1,121달러/톤(-16.4% QoQ)으로 1분기 대비 220달러가 하락했다. 합성고무 가격도 평균(추정) 1,174달러/톤 (-19.2% QoQ)으로 1분기 대비 279달러나 빠졌다. 1~2개월의 원료 투입 래깅 효과를 감안하면 2분기말부터 저가 원료 투입에 따른 수익성 개선이 기대되는 대목이다. 다만 효과는 과거보다 제한적일 전망이다. 업계의 제품 재고가 65~90일(2019년 50~70일)까지 상승해 생산 가동률이 하락했고, 저가 원료 확보에 적극적이지 않았다.

2Q OPM: 한타 2.6%, 넥타 -1.2%, 금타 -6.3% 예상

2분기 영업이익은 한국타이어만 406억원(-61.6% YoY)으로 흑자가 예상된다. 1분기부터 선제적인 비용 절감에 나섰고, 6월 판매가 예상보다 좋았다. 다만 6월은 락다운 해제에 따른 일시적인 재고 확충일 가능성이 있어 7~8월 매출 추이를 지켜봐야 한다. 넥센타이어는 -54억원(적자전환 YoY)으로 적자를 전망 한다. 유럽 부진의 영향이 컸다. 2분기는 OE와 RE가 각각 50%, 30%씩 감소한 것으로 추정된다. 금호타이어도 -288억원(적자전환 YoY)으로 적자가 지속 되겠다.

투자의견 비중확대 유지, 반덤핑 이슈 확인 후 저가 매수 전략

투자의견 비중확대를 유지한다. 2분기 회복 속도가 느리지만 3~4분기 회복의 방향성은 뚜렷하다. 자동차 수요와 타이어 수요의 갭이 벌어진 점도 향후 가수 요로 나타날 수 있다. 저가 매수 전략(21F PER 한국타이어 7.2배, 넥센타이어 5.1배)은 유효하다. 다만 7월 중 미국의 한국산 타이어 반덤핑 조사 1차 결과가 나오기 때문에 뉴스에 대한 체크가 필요하다.

신한 정용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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