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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해상(001450)] 2Q20E: 합산비율 개선이 두드러질 전망 조회 : 64
증권가속보3 (211.211.***.146) 작성글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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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급 대감
2020/07/13 08:52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31,000원 유지

2분기 이익은 컨센서스를 하회하는 858억원(-0.8% YoY, -4.3% QoQ) 예상. 타사보다 합산비율 개선 폭이 크겠으나 전년동기대비 증익하지 않을 것으로 전망하는 이유는 채권 매각 규모가 대폭 축소될 것으로 예상하기 때문. 이는 1) 보험영업이익 개선과 2) 하반기에 반영 예정인 사옥매각익으로 인해 채권 매각의 필요성이 감소했기 때문인 것으로 추정. 채권 매각은 이원차마진 축소로 이어진다는 점에서 장기적으로 수익성에 부담요인인 만큼 매각 축소는 긍정적이라는 판단. 투자의견 BUY와 목표주가 31,000원 유지.

보험영업이익은 합산비율 개선으로 전년동기대비, 전분기대비 증가할 전망. 손해율은 코로나19로 인한 청구건수 감소로 인한 장기보험과 자동차보험 손해율 하락으로 개선 예상. 사업비율은 신계약 판매 경쟁 완화로 전년동기대비 감소할 전망. 전분기와는 유사한 수준을 예상하는데, ‘민식이법’ 시행 이후 운전자보험 판매가 증가했기 때문.

투자영업이익은 채권 매각 규모 대폭 축소가 예상됨에 따라 전년동기대비, 전분기대비 크게 하락할 전망. 이는 1) 보험영업이익 개선과 2) 하반기에 반영 예정인 사옥매각익으로 인해 채권 매각의 필요성이 감소했기 때문인 것으로 추정. 채권 매각은 이원차마진 축소로 이어진다는 점에서 장기적으로 수익성에 부담요인인 만큼 매각 축소는 긍정적이라는 판단. 

RBC제도 개선은 긍정적. 동사 RBC비율은 지난 1분기 214.8%까지 하락한 바 있고 과거 금리 상승 시에 200%를 하회한 사례가 있었기 때문. 당사를 포함한 손해보험사들은 대부분 보유 채권의 상당량을 매도가능증권으로 재분류했기 때문에 신규 투자이원 회복이 자본적정성 하락으로 이어지는 딜레마에 빠져있는데(금리 상승 시 기타포괄손익누계액 감소로 가용자본(분자) 하락), 이번 제도 개선은 요구자본(분모)을 늘려주는 만큼 금리 상승을 감내할 수 있는 여력을 확대했다는 판단.

유안타 정태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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