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로운 정보

주식종합토론

글쓰기 답글 인쇄
목록 윗글 아래글
[유통] 중국의 면세점 육성 정책, 따이공의 선택은? 조회 : 49
증권가속보3 (58.121.***.119) 작성글 더보기
쪽지 쓰기
친구 추가
등급 대감
2020/07/14 08:30
 
코로나19가 전세계를 휩쓸고 간 상황에서 중국 역시 포스트 코로나를 준비중이다. 특히 1인당 국민소득이 1만달러 시대로 들어섬에 따라 내수 소비 육성정책에 집중하는 모습이다. 최근 들어 나타난 중국 정책의 방향은 해외 소비를 내수로 돌리려 하고 있다.

중국에서는 하이난다오 섬 전체를 자유무역항으로 지정했다. 내국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면세권역이며, 7월 1일부터 면세한도와 면세품 종류도 확대했다. 코로나로 해외여행에 제한을 받은 중국인들이 하이난에 몰리고 있는 이유다.

이 정도로는 한국 면세점에 위협이 되진 않는다. 한한령 해제와 시진핑의 공식적인 임기 내방한 기대감은 유효하기 때문에 코로나의 위험성이라는 변수가 잠잠해질 무렵부터는 급격한 양국의 해빙기조를 기대하고 있다. 현재 한한령은 컨텐츠와 미디어, 게임 등의 분야에서는 다소 완화되고 있는 상황이며, 기업단에서는 이미 화합모드이다. 이제는 전세기와 크루즈 운항 등 공식적인 단체 여행 통제 완화에 대한 기대가 남은 상황이며, 이는 사실상 코로나 영향이 크다.

아직 우리에게 기회는 있다. 따이공의 입장에서 볼 때, 한국시장은 가격과 입지 메리트가 크다. 중국과의 지리적 근접성, 빅3중심의 완벽한 원스톱 쇼핑, 막대한 송객수수료, 판촉비, 가격경쟁력 등을 감안시 한국 면세점 산업이 한번에 무너지지는 않을 것이다. 한국에서 따이공은 거의 제한없이 물품을 구매할 수 있고 대형화되는 따이공을 유치하기 위해 한국의 면세점은 리베이트를 계속 지급할 것이다. 코로나19 사태이후 롯데-신세계-신라로 이어지는 서울의 시내 면세점의 삼각 대형은 따이공에게 여전히 매력적인 사업 파트너일 것으로 판단한다.

다만 장기적으로는 중국의 위협에 대비해야 하겠다. 하이난의 성공 여부와 관계없이 홍콩을 대신할 심천이나 상해에 제2의 하이난을, 북경이나 천진 등 북쪽지역에도 제3의 하이난을, 충칭이나 내륙도시에도 제4의 하이난을 만들어 모든 곳에 각각의 면세한도를 부과하면 결과는 달라질 것이기 때문이다. 결론적으로 한국 면세시장은 따이공 의존도가 높은데, 중국정부가 중국에 따이공의 시선을 잡는 지역(하이난 면세특구)을 만들었다. 그리고 그지역에서 면세업을 하는 슈퍼공룡(중국중면)이 몸집을 확장하고 있음에 주의하자.

DB금융 김선영, 차재헌



닫기
운영배심원 의견이란?

게시판 활동 내용에 따라 매월 새롭게 선정되는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 본 기능은 시범적용으로 추후 운영방침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글 글 글 글

한마디 쓰기 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글쓰기 답글
목록 윗글 아래글
윗글
[신세계(004170)] 확실한 빅3, 악재 소멸시 턴어라운드 기대
아랫글
[한솔케미칼(014680)] 아직도 키가 크는 나이

 

  • 윗글
  • 아랫글
  • 위로
코스피
2432.35

▲13.68
0.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