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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조선해양(009540)] 2Q20 Review: 기대와 우려가 혼조 조회 : 53
증권가속보3 (58.121.***.119) 작성글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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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급 대감
2020/07/31 10:16
 
2Q20(P): 연결 매출액 3조 9,255억원, 연결 영업이익 929억원

연결 영업이익, 당사 추정(208억원) 및 Consensus(596억원) 상회

연결 매출액은 전분기와 유사한 3조 9,255억원(qoq -0.5%)을 기록했다. 전분기비 주요 사업부문 매출액은 조선부문 -2%, 해양플랜트부문 +20%, 기타부문 -4% 등으로 나타났다. 조선부문은 특수선 매출액이 증가한 부분이 있었으나 원/달러 환율 하락(1Q말 1,223원/달러 → 2Q말 1,201원/달러)에 따라 전분기비 매출액이 소폭 감소한 것으로 파악된다. 해양부문은 King’s Quay FPU 매출이 본격적으로 반영되며 전분기비 매출액이 +55% 증가했다.

연결 영업이익은 qoq -24% 감소했다. 해양부문이 매출액 증가에 따른 고정비 감소 효과와 일회성 이익이 발생하여 적자폭이 전분기비 감소했으나 조선부문의 이익 감소 폭이 상대적으로 크게 발생하며 전체 영업이익 축소가 나타났다. 조선부문은 강재가격 인하 전망에 따른 기존 수주 공사손실충당금 환입에도 불구하고 원화약세 및 일부 신규 수주 공사손실충당금 인식의 영향으로 영업이익이 감소한 것으로 파악된다.
 
'20년 추정 수주금액 92억달러로 하향 조정(기존 추정 대비 -32%)

2020년 추정 수주금액을 92억달러로 수정 제시한다. 조선과 해양부문은 78억달러와 0.5억달러로 각각 기존 추정 대비 -29%, -92% 하향 조정한다. 상반기 COVID-19 영향에 따라 상선의 신조 발주가 급감했고 불확실성 증대와 낮은 수준의 유가로 인해 해양 발주 역시 얼어붙어 동사의 상반기 수주금액이 27억달러에 머물렀다. 다만, 상반기 대비 하반기 수주금액은 큰 폭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상반기 0척에 머물렀던 LNG선 수주가 하반기에는 성과를 보일 것으로 추정된다. 모잠비크 LNG 프로젝트 발주 등 15척 이상의 수주까지도 가능하다는 판단이다. 이와 함께 대형 컨테이너선 수주 기대감도 존재 하는 바 COVID-19 여파가 하반기에는 완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여전한 불확실성 회피 현상에 따라 선주들의 발주 회복 움직임은 조심스러울 것으로 전망되고 선가 역시 빠른 회복을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판단된다. 해양 프로젝트 발주 가뭄 역시 부정적 요인이다. 하반기 기대감은 유효하나 개선 속도는 기존 전망 대비 더딜 것으로 사료된다. 하향 조정된 수주 전망에 따라 Target PBR을 0.8x에서 0.7x 로 조정하여 목표주가를 131,000원에서 120,000원으로 하향한다.

유안타 이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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