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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003490)] 코로나19가 오히려 득이 된 화물부문 서프라이즈 조회 : 17
증권가속보3 (58.121.***.119) 작성글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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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급 대감
2020/08/10 07:31
 

□ 2Q20 화물 운임 급등으로 어닝서프라이즈 기록


2020년 2분기 대한항공의 별도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1.7조원(YoY -44.0%, QoQ -28.1%)과 1,485억원(YoY 흑.전, QoQ 흑.전)을 기록했다. 


코로나19의 전세계 확산에 따른 해외여행 수요 급감으로 2분기 대한항공의 국제선 여객 수송(RPK)은 전년동기대비 93.6% 급감한 반면, 일부 국제선 노선 운항 지속으로 국제선 공급은 86.4% 감소에 그치며 탑승률(L/F)이 39.1%까지 하락했다. 그럼에도 불구, 마스크와 방호복 등과 같은 K-방역 산업 관련 품목 수출 증가로 화물 수송(FTK)이 17.3% 증가함과 동시에 기존 여객기를 통한 Belly Cargo 공급 축소에 따른 운임 급등으로 대한항공의 2분기 화물운임(Yield)은 전년동기대비 74.8% 급등하면서 전체 어닝서프라이즈를 견인했다.

□ 3분기 영업환경은 다소 악화될 전망


지난 6월부터 대한항공은 전체 110개 국제선 가운데 30여개 노선을 운항 중이다. 한국인에 대한 입국금지를 해제하는 국가들이 소폭 확대되고 있지만 해외 국가들의 코로나19 확산이 여전히 지속되고 있기 때문에 본격적인 해외여행 재개는 3분기에도 어려울 전망이다. 화물의 경우 2분기에 효자 역할을 했던 K-방역 제품의 수출이 감소하는 반면, 반도체를 포함한 기존 화물의 수출이 회복되고 있다. 하지만 2분기는 긴급주문으로 운임이 급등한 측면이 있었고 최근에는 여객기를 통한 화물 수송능력이 확대되고 있기 때문에 화물 운임은 5월을 고점으로 하락세로 전환되었고 3분기에도 추가 하락이 예상된다.

□ 투자의견 ‘BUY’와 목표주가 28,000원 유지


대한항공에 대해 투자의견 BUY 및 목표주가 28,000원을 유지한다. 코로나19에 따른 여객 수요 급감에도 불구, 화물부문 호조를 통한 안정적인 수익성 확보가 가능하다는 점이 2분기 실적을 통해 확인되었다. 동시에 유상증자, 자산매각, 정부 지원 등을 통한 단기 유동성 확보 움직임들도 긍정적이라 판단된다. 


하나 박성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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