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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드나무(290720)] 오늘의 탐방노트 조회 : 66
증권가속보3 (58.121.***.119) 작성글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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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9/16 08:48
 
기업개요

- 동사는 2013년에 설립된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이용하여 간편건강식품을 유통, 생산하는 업체임. 닭가슴살 전문플랫폼 ‘랭킹닭컴’ 등 건강식품, 헬스&다이어트 관련 플랫폼을 보유하고 있으며, 제품(맛있닭, 러브잇, 신성애 등), 플랫폼(플랫폼 수수료 등), 콘텐츠(용역, 광고 등) 사업부로 구성됨

- 동사는 현재 총 16개의 자사브랜드(PB)와 ‘랭킹닭컴’, ‘피키다이어트’, ‘개근질마트’ 플랫폼 등으로 국내외 사세를 확장 중. 2019년 기준 연결매출은 648억(YoY +22.3%), 영업이익 55억(YoY -16.4%) 기록. 사업부문별 매출비중은 제품 91%, 플랫폼 7%, 콘텐츠 2%임.

2Q20 실적 Review

- 2분기 연결기준 매출 305억(YoY +82.3%), 영업이익 19억(YoY +36.5%) 기록. 코로나19 영향에도 불구하고 온라인 식품 수요 증가에 따른 자사 브랜드 매출 및 회원수가 꾸준히 증가 중이며, 타사 제품 입점에 따른 플랫폼 로열티 수익 증가로 고성장세가 유지 중임

- 2019년 말 94만명에 달하던 랭킹닭컴 누적 가입자수는 2020년 2분기 123만명까지 빠르게 증가는 중임(16년 26만명 → 17년 43만명 → 18년 68만명 →19년 94만명). 동사의 닭가슴살 대표 제품인 ‘맛있닭’은 2019년 월 평균 250만팩 판매되던 것이 올해 월 평균 400만팩까지 증가됨

- 다만, 동사는 작년부터 ‘피키다이어트’, ‘개근질마트’ 신규 플랫폼 사업 진출을 위해 인력 충원 및 물류센터 증설 하면서 2019년 연간 영업이익이 전년동기대비 -16.4% 감소했음. 올해 상반기까지도 TV광고, ‘삼시세끼’ PPL, 라디오 광고, 버스광고 등 공격적인 마케팅을 진행하여 가입자는 크게 증가했지만, 이익률 감소가 불가피 했음

- 긍정적인 부분은 ‘개근질마트’ 및 ‘피키다이어트’ 플랫폼이 올해 1분기 기준으로 손익분기점에 도달해 매출 증가에 따른 추가적 이익률 개선이 기대됨

하반기 전망

- 코로나19 영향에도 불구하고 온라인 식품 수요 증가는 지속될 가운데 하반기 여름철 성수기(운동/다이어트)를 맞이해 닭가슴살 수요가 급증할 전망. 이에 하반기에도 동사의 자사 브랜드 매출 및 가입자수 증가세는 이어질 가운데, 타사 제품 입점에 따른 플랫폼 로열티 수익도 꾸준히 증가할 전망

- 또한, 상반기까지 공격적으로 집행되었던 광고선전비 및 추가 인력 충원 등 1회성 비용 증가 요인이 해소된다면 이익률 개선도 동반될 전망

- 한편, 동사는 중국 진출을 위해 2019년말부터 중국 윙입푸드(코스닥 상장사)와 합작법인(푸드나무 60%, 윙입푸드 40%)를 설립함. 현재 생산시설 구축 및 유통허가는 완료되었으나 코로나19로 인해 가동이 지연된 상황임. 현재 비대면으로 가동 일정을 조율 중에 있으며 빠르면 하반기부터 가동 및 유통이 가능할 전망

신영 김정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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