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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모레퍼시픽 (090430)] 급할 필요는 없다 조회 : 69
증권가속보4 (61.33.***.123) 작성글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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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급 포졸
2020/09/17 08:00
 
급할 필요는 없다

중국 소비시장은 코로나19 이후 8월 처음 (+) 성장하며 회복 추세다. 특히 화장품 시장은 이커머스 침투율이 높아 이미 4월부터 전년동기비 (+) 성장세로 전환되고, 8월에는 19% 성장 기록했다. 중국의 소비 환경은 뚜렷한 정상화 국면에 진입한 것으로 보인다. 국내 면세 수요 또한 중국과 동조화 되며 2분기를 저점으로 빠르게 회복 중이다. 반면에 아모레퍼시픽은 채널 구조조정 및 브랜드 수요 약세로 중국 및 면세에서 점유율 하락이 지속되고 있다. 하반기에도 시장 회복 속도를 따라가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다만 온라인 및 고가 브랜드 확대에 집중하는 만큼 2021년 상반기부터 효율화 된 수익성이 나타날 것으로 기대된다.

3분기는 기저 부담이 높은 가운데, 8월부터 내수 수요가 급감함에 따라 시장 눈높이(631억원)가 하향 조정될 가능성이 높다. 당사는 3분기 영업이익을 277억원(YoY-74%) 전망한다. 급할 필요는 없어 보이며, 당분간 관망하는 가운데 면세 수요 회복, 중국에서의 이니스프리의 구조조정 속도, 설화수의 수요 회복 강도를 체크할 필요가 있겠다.

3Q20 Preview: 추정치 하향 조정

아모레퍼시픽의 3분기 실적은 연결 매출 1조 380억원(YoY-26%), 영업이익 277억원(YoY-74%, QoQ-22%)을 전망한다. 주요 부문의 전년동기비 매출 성장률은 면세 -48%, 중국 -8% 추정했다. 직전 추정치 대비 국내 수요가 급감했으며, 해외 이익체력의 회복 속도가 더디다. 직전 이익 추정치(442억원) 대비 170억원 하향 조정하였으며, 국내 및 해외 화장품 부문의 영업이익을 각각 -70억원, -60억원 낮췄다.

▶국내 화장품은 매출 5,146억원(YoY-34%, QoQ-3%), 영업이익 254억원(YoY-66%, QoQ-44%) 예상한다. 코로나19 영향으로 이커머스를 제외한 모든 채널이 전년동기비 약세 파악된다. ①면세 매출은 2,266억원(YoY-48%, QoQ+15%) 추정하며, 높은 기저 부담으로 시장(-30%) 보다 부진할 것으로 보인다. 해외 면세는 150억원 반영하였으며, 여행객 급감으로 이익 기여는 미미할 것이다. ②이커머스는 전년동기비 50% 고성장이 기대되나, 이를 제외한 ③순수내수는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내수 수요 급감으로 전년동기비 43%, 전분기비 24% 감소 예상된다. 매출 감소에 따른 고정비 부담 확대로 ④영업이익률은 5%(-7%p yoy)에 그칠 것으로 보인다.

▶해외 합산 매출 3,841억원(YoY-21%, QoQ-5%), 영업손실 92억원(YoY 적전) 전망한다. 중국은 개선 추세이나, 전년동기비 모든 법인의 이익 체력 급감이 부담요소이다. ①중국 매출은 전년동기비 8% 감소 전망한다. 상반기(-20%) 대비 회복했으나, 점유율 하락은 지속 중이다. 설화수는 12% 성장하고, 이니스프리는 20% 감소 예상한다. ②홍콩은 시장이 전년동기비 50% 감소 중이며, 아모레퍼시픽은 매장 구조조정이 동반되고 있다. ③북미/유럽은 전분기비 나아지는 중이다. ④지역별 이익은 아시아 -29억원, 북미/유럽은 -63억원 전망한다. (중국 opm 4% 추정)




유안타 박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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