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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9월이 중요한 유럽 신차 수요 & BREXIT 조회 : 37
증권가속보3 (58.121.***.119) 작성글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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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9/18 10:01
 
8월 유럽(EU+EFTA+UK) 신차 등록 시사점

1) 8월 유럽 신차 수요 YoY-17.6% 감소. 9월이 4Q20 수요 방향을 가늠해 볼 수 있는 척도가 될 것

* 7월 YoY-3.7%까지 감소 폭이 완화되었던 유럽 신차 수요 감소율이 8월에는 -17.6%까지 확대.

* 봉쇄조치 완화, 부양책에 힘입어 6월~7월 수요 감소폭이 완화되었으나 8월 들어 이연 수요가 일부 소진되며 감소 폭이 확대된것으로 판단. 유럽 BIG5 국가 중 이탈리아를 제외한 모든 국가의 수요 감소율이 7월 대비 8월에 다시 확대됨

* 독일(YoY-20%): 7월 YoY+5.4% 반등했으나 8월 들어 수요가 재차 역 성장 전환

* 영국(YoY-5.8%): 봉쇄조치 완화로 7월 수요가(YoY+11%) 증가했었으나 8월에는 재차 -5.8% 역성장 전환

* 프랑스(YoY-19.8%): 6월(+1.2%), 7월(+4%) 수요 증가세를 보였으나 7월 말 5천 유로의 노후차 교체 정부 보조금이 종료됨에 따라 8월 수요가 감소. 8월 영업일수는 전년동기와 동일. 따라서 영업일수 차이 효과는 없었음.

* 이탈리아(YoY-0.4%): 8월 1일부로 시행된 노후차량 폐지 지원책이 전년과 유사한 수준의 신차 수요를 견인 함

* 스페인(YoY-10.1%): 부양책에 힘입어 7월 수요가 1.1% 증가했으나 8월 Covid19 확산으로 인해 수요가 재차 역성장

* 지난해 9월~12월에는 CO2 환경규제 강화를 앞 두고 발생한 판촉 활동으로 인해 유럽 신차 수요가 +14%, 10월 9%, 11월 +5%, 12월 +21% 증가한 바 있음. 따라서 올해 8월처럼 수요 개선이 9월에도 신차 수요 회복이 더디다면 4Q20에는 유럽에서 판매 전년동기 대비 판매 감소가 크게 나타날 수 있을 것

2) No Deal BREXIT 리스크도 변수

* 전환 기간 종료 4개월을 앞 두고 ‘영국 내부시장법’으로 인해 영국과 EU의 새로운 무역 협상이 교착상태에 봉착

* 영국과 EU가 합의에 실패할 경우 승용차에는 10%, 트럭과 밴에는 22%의 관세가 영국과 EU 사이에 부과될 전망. 이는 향후 5년간 유럽 권역에서 3백만대 규모의 생산량 손실을 야기하고, 이는 영국에 528억 유로, EU에 577억 유로의 무역 타격을 줄 것으로 파악됨. 이러한 무역 불확실성도 4Q20과 그 이후 유럽 시장에 돌발변수가 될 수도 있음

8월 업체별 유럽(EU+EFTA+UK) 신차 등록: 기아차와 BMW를 제외한 주요 업체의 신차 등록이 감소

* VW AG -24%, PSA -19%, Renault -23%, Ford -13%, 현대차 -8%, 기아차 +18.7%, BMW +6.3%

* Toyota -5.5%, Nissan -16.8%, Honda -21.7%

신영 문용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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