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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대규모 엔진 리콜 비용 재발, 품질 리스크 vs. 빅배스 조회 : 134
증권가속보3 (58.121.***.119) 작성글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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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0/20 08:47
 
3.6조원 규모의 대규모 엔진 품질비용 발생

전일 현대/기아차는 세타 엔진 품질 관련 추가 충당금과 선제적 품질 조치에 필요한 비용과 관련해 약 3.6 조원(현대차 2.3 조원, 기아차 1.3 조원)의 비용을 반영할 계획임을 공시 하였음. 현대/기아차는 지난 해 3 분기, 세타 엔진 탑재 차량의 엔진 평생 보증 프로그램 시행과 엔진진동감지시스템(KSDS) 장착으로 약 9 천억원의 비용을 반영한 바 있음. KSDS 적용으로 엔진 이상을 사전에 감지해 엔진 교체 비용을 줄인다는 계획이었지만 수조 원의 비용을 1 년만에 다시 반영하게 된 것

추가 품질 비용 반영의 원인은 다음과 같음. 첫째, 구형 모델의 엔진 교체율이 예상 보다 높았고 예상 차량 수명도 늘어남. 당초 평생 무상보증 모델의 평균 수명을 12.6 년으로 산정했지만 엔진 교체 후 노후화 된 모델을 계속 타는 경우가 늘어난것. 이로 인한 비용 약 1.5 조원(현대차 9,460 억원, 기아차 5,292 억원)을 추가 적립함. 둘째, KSDS 적용 이후, 고장 감지 기능이 강화됨에 따라 미래 클레임 예상치가 당초 예상치를 상회하는 것을 알게 됨. 현대/기아차는 기존 모델 리콜로 부정적 이슈가 과다 노출됨에 따라 클레임이 증가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음. 미온적인 리콜 대응으로 소비자의 불만이 누적돼 나타난 문제로 볼 수 있음. 이로 인한 비용은 약 1.3 조원(현대차 8,298 억원, 기아차 5,370 억원) 수준임

셋째, KSDS 적용을 통해 누적된 데이터를 토대로 기타 엔진의 품질 이슈에 대해 선제적인 대응을 하기로 결정함. 선제적인 대응은 KSDS 확대 적용, 보수적 미래 교한율 예측치 반영 등을 포함함. 세타 엔진 비용과 달리 예비적 성격이 상당히 강한 것으로 판단됨. 현대차는 대상 차종 132 만대에 대해 5,405 억원, 기아차는 대상 차종 184 만대에 대해 2,741 억원을 반영하였음

향후 대응 및 영향

대규모 일회성 비용 반영으로 현대/기아차의 3 분기 실적은 적자 전환이 불가피할 것으로 추정됨. 반복되는 일회성 리콜 비용과 보수적인 충당금 인식 정책을 반영해 현대/기아차의 2021 년 실적 추정치를 각각 16%, 12% 하향 조정하며, 목표주가를 현대차는 20 만원(기존 대비 13% 하향), 기아차는 5.4 만원(기존 대비 10% 하향) 으로 하향 조정함. 대규모 비용 반영으로 인한 단기 주가 조정은 불가피할 전망. 보수적인 리콜 정책으로 인해 최근 발생한 코나EV 화재에 대해서도 예상보다 큰 금액을 반영할 가능성도 있을 것으로 추정됨

하지만, 금액은 커졌으나 세타 엔진 이슈의 영향력이 과거와 같다고 볼 수는 없을것. 첫째, 충당금의 상당 부분은 5~10 년 이후의 장기 비용을 추정해 반영한 것. 단기 현금 유출되는 비용이 아니며 실제 차량 수명이 20 년 가까이 될지도 의문. 둘째, 차세대 엔진이 이미 신차에 적용되고 있고 2021 년 전기차 빅 싸이클이 임박해 현시점에서 세타 엔진의 중요성이 과거처럼 크다고 볼 수 없음. 셋째, 정의선 회장 취임 이후, 도약을 앞 둔 마지막 빅 배스(Big Bath)로 볼 여지도 있는 것으로 판단됨.

따라서, 중장기 긍정적 전망 변함없기 때문에 낙폭 과대 시 매수 대응을 추천함

유진 이재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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