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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3Q20 충당금 반영: 이제 시장은 지쳤다 조회 : 142
증권가속보3 (58.121.***.119) 작성글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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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0/20 09:17
 
매년 이어지는 품질비용, 시장의 인내를 요구하기에는 버거운 현실

2015 년부터 5 회에 걸쳐 품질비용 이슈가 발생했다. 품질비용 반영을 위한 우발적 이익 훼손이 정기적인 이슈의 형태로 발생해 장기 실적의 지속 가능여부 일부가 훼손이 불가피 하다는 판단이다. 특히 금번 이슈는 현대차와 기아차 각각 판매보증 비용으로만 2.3 조원, 1.3 조원을 반영해야 하는 거대한 규모로, 전년도에 반영했던 5,500 억원/2,800 억원에 비해 그 규모가 매년 커지고 있어 불확실성이 일시적으로 커질수 밖에 없다. 시장의 신뢰 회복이 나타나기까지는 일정 수준의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며, 단기적으로 valuation 하락세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한다.

현대차그룹은 금번 충당금 반영의 배경으로 크게 두가지를 언급했다. 1)엔진 교환율 상승 2) 차량 운행기간 재산정이 그 두가지 배경이며, 특히 차량 잔존기간에 대한 가정을 12.6 년에서 19.5 년으로 7 년 가량 보수적으로 확대적용한 것으로 보인다. 특히 엔진의실 교체율을 줄이기 위한 목적으로 2018 년부터 장착하기 시작했던 KSDS(Knocking Sensor Detection System)의 도입에 따라 잠재적 클레임들이 발견되기 시작해 기존에 사측에서 예측했던 교체율이 정반대의 효과를 가져온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와 기아차 각각 11~14MY 쎄타 2 엔진 차량은 약 9,460 억원, 5,292 억원이 반영되었고, 15~18MY 는 8,298 억원, 5,370 억원이 반영되었다.

기존의 문제가 되지 않던 타 기종 엔진, 글로벌 확대전개 우려 공존

한가지 더 주목해야 할 점은 금번 판매보증비용 반영이 쎄타 2 엔진이 아닌 감마, 누우, 쎄타 MPI 등 타 엔진 기종으로도 확대 적용했다는 점이다. 특히 현대차그룹은 기존에 소송이 집중되었던 쎄타 2 기종에 대해서만 집중적으로 KSDS 부착과 리콜을 실시해 왔는데, 금번에는 기타 엔진 기종에서 약 5,405 억원이 발생했다. 우리는 쎄타2 GDI 엔진 에서만 현대차와 기아차 의 11~19MY 총 충당금 반영금액이 지난 5 년에 걸쳐 약 3 조원, 1.1 조원 반영된 것으로 추산하고 있는데 이와 비교시, 기타 엔진 기종의 충당금 반영액은 각각 5,405 억원, 2,741 억원에 불과해 특히 글로벌 판매가 이뤄진 누우, 감마 엔진의경우 장기적으로 불확실성 요인으로 자리잡을 가능성이 존재한다고 판단된다.

현대차 목표주가 하향 조정: 현대차 195,000원, 기아차 54,000원

금번 이슈를 3Q20 실적에 반영하고, 추가 불확실성 반영을 위해 현대기아차 2021 년추정치에서 각각 2 천억원, 1,200 억원의 품질비용을 손익에 반영했다. 3Q20 영업이익은 따라서 각각 -8,060 억원, -5,837 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며, 수정 기준으로는 약 1.3 조원, 6,755 억원 발생한 것으로 나타난다. 목표주가는 단기적으로 우려되는 신뢰도 하락과 향후 재발 가능성에 대한 우려를 반영해 현대차는 195,000 원으로 하향조정하고, 기아차는 기존의 보수적 관점에서 산정된 54,000 원을 그대로 유지한다. 단기적인 주가 흐름은 일정구간 불확실성을 띌 것으로 예상하며, 미국시장에서 3 세대 플랫폼 기반 신차 Cycle 에서 판매회복세 확인이 연말 주가회복의 결정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한다.

이베스트 유지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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