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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제과(280360)] 컨퍼런스 콜 정리 조회 : 560
증권가속보3 (180.71.***.10) 작성글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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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급 대감
2021/02/18 07:49
 
▶ 2020년 실적 Review

- 2020년 연간 연결기준 매출액(2조760억원)은 전년 대비 170억원 감소하였으나 영업이익(1,126억원)은 전년 대비 153억원 증가함. 인도 건과(매출 582억원, 영업이익 13억원) 편입 효과 감안 시, 매출액은 국내외 코로나19 영향으로 전년 대비 약 750억원 감소. 한편, 영업이익 증가는 별도 기준 수익성 개선에 기인

- 2020년 연간 별도 기준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0.1% y-y, 36.3% y-y 증가. 국내 주력 사업인 건과와 빙과 부문 중심으로 가격 정상화 및 반품 축소 등 경영 효율 개선에 따른 수익성 개선 시현

- 해외법인 2020년 실적: 인도 빙과, 벨기에, 싱가폴은 코로나19 영향으로 영업이익이 악화된 해외 사업부. 파키스탄, 카자흐스탄, 미얀마, 러시아, 중국의 경우는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이 개선된 국가임

▶ 2021년 가이던스

- 연결 기준 매출액 로우싱글 성장, 영업이익률은 6~7%(2020년 OPM 5.4%) 전망. 별도 기준으로는 매출액 로우 싱글 성장, 영업이익률 6.5~7.5%(2020년 OPM 5.7%) 전망. 2021년 중점 관리 방향은 1) 온라인 확대, 2) 수익성 개선, 3) 신제품, 4) 글로벌 사업, 5) 코로나19 회복, 6) ESG 경영으로 구분

- 온라인 시장 개척을 위해, 관련 조직 확대 및 자사몰 오픈(21.1), 신규 성장 채널 육성(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배민 B마트 등), 온라인 특화 제품 개발 등 진행. 2021년은 건과 중심에서 빙과로 온라인 채널에서의 제품 확대를 시행할 예정

- 수익성 개선을 위해서는 가격 관리 체계 변경, 제빵과 건강 부문 오프라인 매장 철수 등을 시행. 현재까지 ZBB(Zero Based Budgeting) 3개년 진행하며 약 900억원의 비용 절감 달성. 2021년에도 고마진 온라인 채널 매출 확대, 건과 제품의 가격 체계 변경, 오프라인 제빵 산업에서 양산빵 판매로 경영 전환 시행 계획

- 주력 제품인 껌(-593억원 y-y)과 캔디(-574억원 y-y) 카테고리에서 코로나19로 인한 판매 타격 발생. 코로나19 회복 시 해당 카테고리 매출 회복 기대. 강한 회복을 위해 기존 제품 마케팅 강화 및 신제품 준비 중

- 해외법인은 현지에서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빠른 정상화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

NH 조미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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