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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해상(001450)] 수익성, 보험이익 향상으로 증익사이클 이어질 듯 조회 : 260
증권가속보3 (180.71.***.10) 작성글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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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급 대감
2021/02/23 11:10
 
투자포인트 및 결론

- 4분기 손익 -86억원과 주당배당금 1,000원은 2/10일 이미 공시. 분기 적자는 4분기 인보험 신계약 증가(+13.2% YoY)에 따른 영업사업비 500억원 YoY 증가와 부동산관련 손상차손 200억원 발생 때문

- 4분기 합산비율은 107.1%로 전년동기대비 4.9%pt 개선. 손해율과 사업비율 공히 각각 4.0%pt, 0.9%pt YoY 하락. 보종별로는 자보손해율이 -11.9%pt YoY로 개선세를 주도한 가운데 장기손해율도 전년동기대비 개선

- 2020년 연간이익(3,061억원, +22.2% YoY) 증가는 손해율과 사업비율 각각 1.7%pt, 0.3%pt
하락하면서 보험영업이익이 대폭 개선되었기 때문

- 한편, 연간 원수보험료(+7.4% YoY), 장기 신계약(+14.3%), 13회차 유지율(+2.9%pt YoY)도 견조해 이익의 질은 양호했다고 판단

- 올해는 성장보다는 수익성 위주의 경영을 통해 합산비율 개선/보험영업이익 증가를 이어갈 방침. 손해율은 자보 및 일반보험은 YoY 개선, 장기보험은 flat할 전망이어서 전체적으로는 0.4%pt 하락 예상. 사업비율도 (1)초년도 수수료율 상한제 시행, (2)신계약초과상각비 감소(-600억원 YoY 추정) (3)판매채널 온라인화 등에 따라 추가 개선 예상. 이에 따라 2021년에도 이익 증가가 이어질 듯

- 보험영업지표들이 개선사이클을 이어가 Fundamental은 양호. 배당성향은 2020년 25.9%에서 안정적으로 제고될 전망이어서 올해 배당수익률은 5.1%로 추정. Valuation 매력도 커 목표주가와 매수의견 유지

주요이슈 및 실적전망

- 동사는 올해 3대 장기보험 전략으로 (1)신실손으로의 전환 적극 권장, (2)신계약가치 위주의 매출및 언더라이팅, (3) 고위험군 심사/보상체계 강화를 제시. 올초 11~12%의 실손보험료 인상 효과도 있어 올해 장기손해율은 전년 수준 유지 전망

- 올해 자보손해율은 작년 요율 인상 효과가 남아 있고, 선제적인 특약/할인 조정과 정밀한 Underwriting/보상시스템 운영을 통해 전년대비 소폭 개선 예상

- 연결RBC비율은 제도 강화와 후순위채 중도 상환에 따라 190%로 하락. 그러나 견조한 이익 증가로 후순위채 발행여력을 1조원(RBC비율 35%에 해당) 이상 보유해 지급여력비율 관리에는큰 문제가 없다고 판단

주가전망 및 Valuation

- 목표주가는 2021F BPS에 target P/B 0.64배를 적용(지속가능 ROE 7.9%, COE 12.4%)

현대차증권 김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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