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본문내용

주식종합토론

게시판버튼

게시글 제목

'미래차-반도체 연대·협력 협의체' 발족

작성자 정보

대감

게시글 정보

조회 3,107 2021/03/04 11:43

게시글 내용

'미래차-반도체 연대·협력 협의체' 발족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생산라인.  /사진=뉴시스



[파이낸셜뉴스]  정부가 차량용 반도체 공급부족 사태 해결을 위해 국내 생산 능력을 확충할 중장기 계획 마련에 나선다.
산업통상자원부는 4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삼성전자와 현대자동차 등 공급·수요기업과 함께 '미래차-반도체 연대·협력 협의체' 발족식을 열었다.
이날 행사에는 현대차, 삼성전자, 현대모비스, DB하이텍, 텔레칩스, 넥스트칩 등 산업계와 한국자동차협회, 한국반도체협회, 한국자동차연구원, 한국전자기술연구원 등 관련 기관이 참여했다.
협의체는 최근 글로벌 차량용반도체 수급 불안정 관련 대책을 모색하고, 미래차·반도체 시장 선점과 국내 공급망 안정화 중장기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단기적으로 수입을 위한 신속 통관과 국내 생산업체의 빠른 성능평가를 지원한다. 중장기적으론 차량용 반도체와 부품 등의 자립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현재 국내 자동차·반도체 산업은 세계 최고 수준이지만, 아직 미래 모빌리티의 핵심 분야인 차량용반도체 역량은 부족하다. 자동차-반도체 업계가 중장기 협력 추진을 위해 정기적 협력채널 구축이 필요했다.
국내 자동차업계 요청으로 정부는 반도체 수급상황 개선을 위해 국제사회와 논의 중이다. 관세청은 자동차 생산 차질이 없도록 지난달 17일부터는 차량용반도체 부품 신속 통관도 지원하고 있다. 또 국내 팹리스, 모듈·부품사, 완성차사 등 기존·신규 차량용반도체 성능평가도 긴급 지원하기로 했다.
산업부 강경성 산업정책실장은 "글로벌 차량용반도체 수급불안은 세계적인 반도체 수급 불일치에 의한 것"이라며 "단기간에 근본적 해결은 어렵지만 이번 위기를 미래차-반도체 경쟁력을 높이는 계기로 활용하겠다"고 말했다.

게시글 찬성/반대

  • 1추천
  • 0반대
내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유출되었다? 자세히보기 →

댓글목록

댓글 작성하기

댓글쓰기 0 / 1000

게시판버튼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