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종합토론
[POSCO(005490)] 12년 만에 찾아온 Demand-pull 사이클
조회 : 452
1Q 실적 컨센서스 지속 상향될 전망
춘절 이후 중국 철강 가격이 다시 상승하고 있다. 중국 철강 수요의 60% 가량을 차지하는 건설 관련 지표가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는 게 배경이다. 내수 역시 주요 전방산업의 수요 회복에 힘입어 열연, 냉연을 비롯한 판재류 가격 상승세가 이어지고 있다. 이러한 국내외 시황 강세로 인해 동사의 2021년 실적 전망치는 추가 상향될 전망이다. 당장 1Q 실적은 별도OP 8,390억원(OPM 11.1%), 연결OP 1.29조원으로 컨센서스를 상회할 것으로 예상되고, 실적 개선 흐름은 최소 2Q까지 지속될 전망이다.
실적 개선과 이익 모멘텀은 최소 2Q까지 지속
연초까지만 해도 원재료 가격 상승으로 인한 마진 악화 우려가 있었다. 하지만 자동차, 건설을 비롯한 국내 전방산업의 생산, 출하가 빠르게 증가하면서 철강 가격 인상이 예상보다 빠르게, 그리고 큰 폭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동사의 1Q 원가는 2~3만원 상승이 예상되는 데 비해, 판재류 ASP는 6~7만원 상승해 톤당 롤마진이 4~5만원 개선될 전망이다. 2Q 원가가 추가 상승하지만, 2~3월에 인상된 ASP가 온기 반영되면서 ASP도 상승하고, 자동차/조선등 실수요 가격 인상이 확정되면서 2Q에도 QoQ 이익 증가가 예상된다.
목표주가 40만원으로 상향, Top Pick 유지
목표주가를 40만원 (PBR 0.7X)으로 상향하고 Top pick 의견 유지한다. 가시 적인 실적 모멘텀과 시간이 지날수록 구체화될 2차전지 원료 생산 모멘텀을 감안할 때, 현 시점에서도 적극적 매수 전략이 유효하다. 현재와 같이 주요 전방산업의 생산, 출하가 모두 플러스 성장을 기록하며 수요가 뒷받침되는 Cycle은 12년 만에 나타나는 현상이다.
BNK 김현태

게시판 활동 내용에 따라 매월 새롭게 선정되는 운영배심원(10인 이하)이 의견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운영배심원 4인이 글 내리기에 의견을 행사하게 되면 해당 글의 추천수와 반대수를 비교하여 반대수가 추천수를 넘어서는 경우에는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 됩니다.
※ 본 기능은 시범적용으로 추후 운영방침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