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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중공업지주(267250)] 주주 친화적인 녹색 성장 기업 조회 : 140
증권가속보3 (180.71.***.10) 작성글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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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4/08 10:18
 
현대중공업지주는 조선/로봇/기계보다 “정유/화학” 업체에 가까운 이익 구조를 갖추고 있다. 지난 3년간, 매출의 77%, 영업이익의 63%가 현대 오일뱅크(지분 71%)에서 발생했기 때문이다.


[정유] 폐쇄-Cycle 진입으로 BEP 수준의 시황 회복할 것

1970~80년에 지어진 정유설비는 3,700~4,000만b/d인데, 경제성에 따라 10년 안에 폐쇄될 가능성이 있다. 이는 지난 45년간 폐쇄된 설비의 7~80%에 달한다.

2040년까지, 전기차 전환으로 휘발유/경유 수요 -1,760만b/d, 항공은 바이오항공유가 -276만b/d를 대체할 전망이다. 앞서 언급한 폐쇄후보 -3,700만b/d를 고려하면, 큰 무리 없이 공급 감소로 해결(Softlanding) 가능한 수준이다. 국내 정유사들은 1980년대 설비로 기술적 으로 우수하며, 규모의 경제를 갖추고 있어, 적절한 수준의 정기보수 비용을 투자한다면, BEP 이상의 마진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정유] 2022년 중순까지 완만한 회복을 전망

2021년말까지 전세계적으로 코로나 백신 투여되며 2022년 중순에는 정유 수요가 회복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가동률 회복은 순수입 국가들부터 나타날 것이다. 글로벌 정유 수요가 95% 이상 회복되어야 자국 생산량을 충분히 소화한 후 수입 재개될 것이기 때문이다.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35만원 (신규)

정유섹터 의견 Neutral 제시하나, 현대중공업지주 투자의견은 BUY, 목표주가 35만원으로 제시한다. 정유업은 코로나19와 함께 완만히 회복될 전망인데, 장기적으로도 전기차/바이오연료 등 에너지 대체 속도에 맞춰 경쟁사 폐쇄가 진행될 것이기 때문이다.

목표주가는 SOTP(할인 -50%) Valuation을 적용했다. 현대오일 뱅크 8.1조원(사우디 아람코향 지분 매각가), 글로벌서비스 1.9조원(2월 지분 매각) 등이다. 현대중공업지주는 상장 후 업황과 관계없이 꾸준한 배당정책(DPS 18,500원 = 시가배당률 6.5%)를 시행해 왔으며, 4/13일 거래량 확대를 위해 액면분할도 예정되어 있다. 3/25일 발표한 <미래 성장계획>도 인상적이었는데, 그룹사(연료전지 추진선/건설기계 /충전 소/해상플랫폼)와 함께 시너지가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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