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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오(039840)] 디지털임플란트로 2020년에도 해외 성장 지속 조회 : 37
증권가속보3 (1.241.***.228) 작성글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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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12/11 07:37
 
● 디오나비 식립 홀 수 30만개 돌파. 디지털 임플란트 선두주자
● 제품 믹스 및 비용통제, 제한적 상각 가능성으로 수익성 하락 우려 낮음
● 미국 및 중국을 중심으로 한 해외사업 확장 지속 예상. BUY 투자의견 및 목표주가 유지


WHAT’S THE STORY

디지털 임플란트 선두주자: 디오의 디지털임플란트 식립 솔루션인 디오나비는 10월 기준 누적 식립 30만홀 돌파. 2014년 출시 이후 누적 20만홀 달성까지 약 4년이 소요된 것을 감안 시, 디오나비 성장이 본격화 중인 것으로 판단. 동사 디지털솔루션의 경쟁력은 1) 다수의 임상증례(누적 30만홀), 2) 무치악, 전치부 식립 등 고난도 시술 전용 서지컬 키트 및 가이드 보유 등에 근거. 최근 미국 대형치과들과의 공급계약 체결. 해당 치과들에서 디오나비 도입이 성공적일 시 좋은 레퍼런스가 될 것.

수익성 하락 우려 제한적: 국내 임플란트 업체들은 시장 성장 및 가격경쟁력에 근거해 매출 성장 지속 중. 다만 수익성은 1) 제품 믹스 악화, 2) 판매관리비 증가, 3) 충당금 발생(환불채권, 재고자산충당금, 대손충당금) 등에 기인해 부침이 많았음. 동사 또한 2018년말 대규모 환불채권, 대손충당금을 인식하며 수익성 훼손 경험. 그러나 디오나비는 아날로그 임플란트 매출 방식(패키지)과 달리, 케이스당 매출 인식, 환불채권 발생 가능성 제한적. 상품 매출 비중 통제로 원가율 상승 가능성 낮음. 해외 영업은 자회사와 현지 딜러를 적절히 활용, 인건비 부담 낮음. 매출채권은 미연체 및 1년 미만 채권이 70% 이상으로 상각 가능성 크지 않음. 향후 수익성 악화는 제한적이라는 판단.

해외사업 정비의 결실을 보게 될 2020년: 동사는 디지털 임플란트 솔루션인 디오나비 영업을 확대하고자 2019년 다양한 행보를 이어옴. 미국: 1) 현지 기공소 네트워크와 파트너십, 2) Whitecap Institute (미국 치과 교육업체) 인수, 3) 대형 DSO(Dental Service Organization)과 장기 공급계약 체결. 중국: 넓은 영업 커버리지를 위한 현지 대리점 네트워크 확대. 미국과 유사하게 대형 치과병원들과 계약 유럽: 기존 유럽 대리점과 포르투갈 JV 설립. 이는 2020년 미국(380억원, +111% y-y) 및 중국(259억원, +26% y-y) 등 매출 확대로 이어질 전망. 2020년 기준 implied P/E는 26배(vs 2020E 글로벌 peer P/E 평균 21.6배)로 동사가 디지털 임플란트 선도업체임을 감안 시, 할증은 타당하다는 판단. BUY 투자의견 및 목표주가 53,000원 유지.

삼성 김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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