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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목현미경]아시아나항공_투심과 거래량은 보통, 현재주가는 강세 조회 : 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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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6/05 13:22
 
- 업종지수와 비교해서 위험대비 수익률 좋다고 할 수 없어
- 관련종목들 상승 우위, 운수창고업업종 +2.54%
- 외국인/기관 순매수, 개인은 순매도(한달누적)
- 주가등락폭 크고, 주주들의 손바뀜도 잦아
- 주요 투자주체는 개인투자자
- 투심과 거래량은 보통, 현재주가는 강세
- 현재주가 근처인 4,275원대에 주요매물대가 존재.

업종지수와 비교해서 위험대비 수익률 좋다고 할 수 없어

5일 오전 11시40분 현재 전일대비 5.23% 오른 4,325원을 기록하고 있는 아시아나항공은 지난 1개월간 9.49% 상승했다. 동기간 동안에 주가움직임의 위험지표인 표준편차는 2.2%를 기록했다. 이는 운수창고업 업종내에서 주요종목들과 비교해볼 때 아시아나항공의 월간 주가수익률은 상당히 높았던 반면에 변동성은 가장 낮았다는 뜻이다. 최근 1개월을 기준으로 아시아나항공의 위험을 고려한 수익률은 4.3을 기록했는데, 변동성이 가장 낮은 상태로 유지되었기 때문에 위험대비 수익률은 높은 수준을 유지했다. 다만 운수창고업업종의 위험대비수익률 9.4보다는 낮았기 때문에 업종대비 성과는 뛰어났다고 할 수 없다.
다음으로 업종과 시장을 비교해보면 아시아나항공이 속해 있는 운수창고업업종은 코스피지수보다 변동성과 수익률이 모두 높은 모습이다. 다시 말하면 동업종에 탄력이 붙으면서 지수대비 초과상승했다는 의미이다.
  위험 수익율 위험대비 수익율
순위 % 순위 % 순위
한진 1위 3.9% 3위 9.2% 4위 2.3
대한항공 2위 3.4% 4위 8.4% 3위 2.4
제주항공 3위 3.4% 5위 3.7% 5위 1.0
HMM 4위 3.3% 1위 49.2% 1위 14.9
아시아나항공 5위 2.2% 2위 9.5% 2위 4.3
코스피 - 1.0% - 12.3% - 12.3
운수창고업 - 1.7% - 16.0% - 9.4

관련종목들 상승 우위, 운수창고업업종 +2.54%
이 시각 현재 관련종목들도 상승이 우세한 가운데 운수창고업업종은 2.54% 상승중이다.
HMM
5,370원 ▼150(-2.72%) 제주항공
19,900원 ▲250(+1.27%)
대한항공
20,750원 ▼2150(+8.36%) 한진
51,700원 ▲900(+1.77%)




주가등락폭 크고, 주주들의 손바뀜도 잦아
최근 한달간 아시아나항공의 매매회전율을 분석한 결과 19일에 1번 꼴로 주식의 주인이 바뀐 것으로 나타났다. 회전율이 높은 경우 유동성이 좋다고 할 수 있으나 이런경우 주가변동이 심한 경우가 많아 주의가 요구된다. 동종목의 경우도 일평균 주가변동률이 9.04%에 달해 장중 주가변동이 상당히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주요 투자주체는 개인투자자
최근 한달간 주체별 거래비중을 살펴보면 개인이 87.83%로 가장 높은 참여율을 보였고, 외국인이 8.78%를 보였으며 기관은 2.13%를 나타냈다. 그리고 최근 5일간 거래비중은 개인 비중이 85.24%로 가장 높았고, 외국인이 10.66%로 그 뒤를 이었다. 기관은 3.15%를 나타냈다.

투자주체별 누적순매수투자주체별 매매비중
*기관과 외국인을 제외한 개인 및 기타법인 등의 주체는 모두 개인으로 간주하였음

투심과 거래량은 보통, 현재주가는 강세
현주가를 최근의 주가변화폭을 기준으로 본다면 상승추세를 유지하고 있고, 거래량 지표로 볼 때는 적정한 수준에서 특별한 변화는 포착되지 않고 있다. 실리적인 측면에서는 투자자들은 안정적인 심리상태를 보이고 있고 이동평균선들의 배열도를 분석을 해보면 단기, 중기, 장기 이동평균선이 정배열을 이루는 전형적인 상승국면에 있다.
    침체 약세 보통 강세 과열 
   주가
   거래량
   투자심리

현재주가 근처인 4,275원대에 주요매물대가 존재.
최근 세달동안의 매물대 분포를 살펴보면, 현주가대 근방에 4,275원대의 대형매물대가 눈에 뜨이고, 이중에서 4,275원대는 전체 거래의 23.6%선으로 매매가 이가격대에서 비교적 크게 발생한 구간이라서 지금부터 주가가 어느 한방향으로 방향을 잡으면 강한 추세적 지지 또는 저항대가 될 가능성을 고려할 필요가 있고, 그리고 4,320원대의 매물대 또한 규모가 약하기는하지만 향후 주가가 방향을 잡으면 어느쪽으로도 지지 또는 저항매물대로 힘을 발휘할 수있다. 따라서 주가가 단기적인 상승을 전개하고 있는 현재 상황에서는, 제2매물대인 4,320원대의 지지가능성에 보다 더 큰 비중을 두는 시각이 합리적이고, 제2매물가격대에 주가가 지금 가깝게 근접하고 있기 때문에, 이제부터는 4,320원대의 지지여부를 우선해서 세밀하게 확인할 필요가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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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월1일 :아시아나항공(주) 기업지배구조 보고서 공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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