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글로벌마켓

'7월의 자랑스러운 중기인' 강국창 동국성신 회장
파이낸셜뉴스 | 2017-07-24 19:29:06
냉장고 성애방지히터.전기밥솥 온도조절기 등 매일 쓰는 가전제품 핵심부품 국내 최초 개발


중소기업중앙회와 중소기업청은 '2017년 7월의 자랑스러운 중소기업인'으로 가전부품 제조업체인 동국성신㈜ 강국창 회장(사진)을 선정했다고 24일 밝혔다.

강 회장은 '우리나라 가전부품 국산화'를 선도한 기업인이다. 강회장은 30여년간 가전산업에 종사하며 냉장고의 성애방지히터, 세탁기 공기방울펌프, 전기밥솥 온도조절기, 정수기 급수튜브, 비데 보온시트 등 사람들이 매일 사용하는 가전제품에 들어가는 핵심부품들을 국내 최초로 개발했다.

대학에서 전기공학을 전공한 강회장은 지난 1978년에 가전산업에 뛰어들었다. 강 회장은 직접 개발한 냉장고 도어용 가스켓(자석으로 냉장고문을 닫히게 하는 부품)을 금성사, 대우전자, 삼성전자 등 국내 가전제품 생산업체에 공급하며 가전부품의 국산화에 물꼬를 텄다.

이후 냉장고 안의 성애를 제거하는 제상용 히터, 전자밥솥의 보온용 히터, 가전제품에 부착되는 온도제어 센서, 세탁기의 공기방울과 음이온 발생장치 등 창업 후 현재까지 여러 종류의 가전부품을 국산화시켜 국내 가전제품의 부품 국산화 수준을 한 단계 올려놓았다.

동국성신㈜는 지난 2014년 강회장이 운영하던 동국전자㈜와 성신하이텍㈜을 합병한 회사로 주력 생산품인 성애 제거용 히터와 비데용 보온시트, 냉장고 도어 가스켓은 국내시장의 약 50%를 점유하고 있다. 2000년대 들어 중국, 멕시코, 베트남에 진출, 해외시장을 개척해 지난해 기준 전체 매출의 36.8%는 수출을 통해 거둬들이고 있다.

강 회장은 동국성신㈜ 외에도 가나안전자정밀㈜, 동국개발㈜을 경영하고 있으며 국내 약 550명의 직원을 고용하고 있다. 평소 기업인의 사회 환원을 강조했던 강회장은 기업인의 사회적 책임을 적극적으로 수행하여 2016 HDI인간경영대상 사회공헌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강 회장은 "개발 품목의 다양화 방침을 세우고 지금까지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의료기기의 내시경 호수를 개발하고 있으며, 기존 품목은 혁신을 통해 글로벌 시장을 확대에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fair@fnnews.com 한영준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