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글로벌마켓

은성수 "DLF 사태, 금융사 자기성찰로 신뢰회복해야"
파이낸셜뉴스 | 2019-11-15 11:35:09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1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내 금융위원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금융투자자 보호를 위한 제도개선 방안 간담회에 참석하고 있다.


[파이낸셜뉴스] 은성수 금융위원회 위원장은 15일 "금융회사들이 철저한 자기성찰을 통해 신뢰를 회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은 위원장은 이날 서울 세종로 금융위원회에서 '금융투자자 보호를 위한 제도개선방안 간담회'를 개최하고 "최근 발생한 해외금리 연계 파생결합펀드(DLF) 사태 등으로 인해 투자자의 금융회사에 대한 신뢰가 낮아지고 있다"고 지적하며 이 같이 말했다.

은 위원장은 "DLF 사태의 원인이 공모규제 회피, 투자자보호 사각지대 발생과 형식적 운영 및 금융회사의 내부통제가 미흡했던 데에 있는 만큼, ‘투자자 보호장치 강화’, ‘금융회사의 책임성 확보’ 및 ‘투자자 보호를 위한 보완장치’를 내용으로 하는 개선방안에 대해 발표했다'며 "대책마련 과정에서 정부는 소비자 보호와 금융시스템 안정을 최우선 가치로 하면서 사모펀드의 모험자본 공급 기능은 유지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했다"고 밝혔다.

이어 "한편으로는 소비자선택권 제한, 사모펀드 시장위축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존재하는 만큼, 참석자들에게 지혜를 모아 소비자와 시장을 만족시키도록 함께 노력해 가야한다"며 "이제부터는 각 협회를 중심으로, 금융회사들이 정책이 잘 정착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지원해달라"고 당부했다.

또 "금융사들이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서는, 어렵겠지만 금융회사들이 철저한 자기성찰을 통해 달라진 모습을 보여줘야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은 위원장과 금융위원회 관계자를 비롯해 금감원 부원장, 은행연합회장, 금투협 전무, 생보협 전무, 손보협 전무, 금융연구원장, 자본시장연구원장, 금융투자자보호재단 이사장이 참석했다. 이들 금융협회와 전문가 및 소비자보호단체 등의 의견을 청취하고, 금융투자자 보호를 위한 정책 방향을 논의했다.

한편 앞서 14일 금융당국이 발표한 DLF 개선안에 대해 시민단체들은 반발했다. 전날 금융소비자원은 보도자료를 내고 "실질적인 소비자와 시장을 위한 제대로 된 반성과 대책은 없다"며 "소비자 관점에서는 이번 DLF 사태에 대해 금융사가 어떤 처벌을 받고 직원이 어떤 책임을 지고 어떤 피해 배상을 할 것인지가 대책"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책임 관련 사항이나 배상, 분쟁 조정 방안 등 보다 실질적인 대책 제시가 중요하다"며 은행 판매가 금지되는 고난도 투자상품에 대한 명확한 기준과 금융사 최고경영자(CEO) 등의 책임에 대한 실효성에 의문을 제기했다.

jiany@fnnews.com 연지안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