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글로벌마켓

[극복!코로나] 美 연준, 기업·지방 정부 등에 2조8000조원 유동성 공급
뉴스핌 | 2020-04-10 00:01:21

[뉴욕=뉴스핌]김근철 특파원=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는 9일(현지시간) 코로나19 사태 극복을 위해 중소기업과 연방및 지방 정부 등에 최대 2조3천억 달러(2천800조 원)의 유동성을 투입한다고 발표했다. 

블룸버그 통신 등에 따르면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이날 성명을 통해 "우리 나라의 최우선 과제는 이 공공 보건 위기를 극복하는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연준의 역할은 경제 활동이 힘든 이같은 시기에 가능한 많은 지원과 안정화를 제공하는 것"이라면서 "코로나바이러스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에서 주정부 및 지방정부의 대응능력을 강화하고 모든 규모의 기업체와 가계를 뒷받침하기 위한 조치"라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연준은 지방채 매입을 위해 설치된 '지방채 지원 기구'(MLF)를 통해 5천억 달러를 제공한다. 코로나19 대응으로 유동성 위기에 직면한 지방정부를 지원하기 위한 조치다.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 의장 [사진=로이터 뉴스핌]

이밖에 중소기업 지원을 위해 '메인스트리트 대출 프로그램'(MSLP)을 창구로 6천억달러를 투입한다. 

연준은 또 사채와 개인소비자 금융을 지원하기 위해 '프라이머리 마켓 기업 신용 기구'(PMCCF)와 '세컨더리 마켓 기업 신용 기구'(SMCCF), 개인 소비자 금융을 지원하는 '자산담보부증권 대출 기구'(TALF) 등을 통해 8천500억 달러의 유동성을 공급하기로 했다. 

이밖에 직원 1만명 이하, 매출 25억 달러 이하인 업체에 대해 최대 4년 만기 대출이 이뤄진다. 이와 함께 중소기업 직원의 급여를 뒷받침하기 위한 '급여보호프로그램'(PPP)도 함께 운영된다. 

연준은 앞서 연방의회를 통과한 '경기부양 패키지 법안'에 따라 조성된 재무부 자금을 바탕으로 최대 10배 안팎의 유동성을 제공하는 방식을 활용하게 된다. 

블룸버그 통신은 코로나19 사태로 최악의 경제 위기를 맞고 있는 상황에서 연준은 사용할 수 있는 거의 모든 정책 수단을 동원해다고 지적했다. 

바클레이 캐피털의 마이클 개펜 수석 미국 경제 이코노미스트도 "연준은 실제로 우리가 생각했던 모든 것을 했고,  연준이 이를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평가했다. 

kckim100@newspim.com

[코로나19] 美 연준 "중소기업 급여 지급용 자금 지원"
[극복! 코로나] 연준, 대형은행 레버리지 규정 1년간 완화
연준 유동성 공급에 달러·美 국채 수익률 하락
미 연준, 레포 통해 해외 중앙은행에 달러 유동성 공급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