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글로벌마켓

서울대 생협 노조 파업.. 학내 구성원 연대 호소
파이낸셜뉴스 | 2019-09-19 19:11:05
생협 노조 측 "초봉 최저임금도 못 미쳐.. 10년 일해야 200만원 받는다"

【서울=뉴시스】정성원 수습기자 = 서울대학교 생활협동조합(생협) 노동자들이 19일 오전 서울 관악구 서울대학교 행정관 앞에서 이날 하루 간의 파업을 선포하는 기자회견을 했다. [사진=뉴시스]

[파이낸셜뉴스] 서울대학교 생활협동조합 노조가 일일 파업하며 학내 식당?카페 등이 영업을 중단했다.

19일 서울대 생협 노조 측은 서울대학교 행정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진행하며 학내 구성원들의 지지와 연대를 호소했다.

생협 노조는 "최저임금에 못 미치는 171만5000원의 초봉을 받고 10년을 일해야 200만원을 받는다"며 "학생식당 주방엔 냉방시설이 없어 여름이면 겨드랑이며 사타구니가 땀으로 짓무른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2~3평 남짓한 휴게실은 8명이 넘는 노동자들이 함께 사용하고 물론 냉난방기가 없다"며 "샤워실이라고 있는 것은 비좁은 남녀공용"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생협 노조가 일일 파업에 돌입하며 서울대 경영대 동원관·인문대 자하연·학부생 기숙사·제2공학관·학생회관 식당 및 느티나무 카페 학내 전 지점이 영업을 중단했다.

이들은 기본급 3% 인상, 명절휴가비 연 60만원 지급, 호봉표 개선을 요구하고 있다. 학교 측은 기본급 2.04% 인상, 명절휴가비 연 30만원 지급을 제안했으나 결렬됐다.

학교 측은 사후 교섭을 통해 기본급 2.5% 인상, 명절휴가비 연 60만원(정액) 또는 연 30%(정률) 지급, 합의 시 1인당 50만원 지급 등을 제안했지만 역시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생협 측은 합의가 성사되지 않을 경우 오는 23일부터 추가 파업을 할 가능성도 내비쳤다.

생협 노조는 "이번 파업은 학교 당국의 불성실한 단체 교섭, 부당한 처우, 개선 의지 부족이 원인"이라며 "학내 여러 구성원에게 불편을 끼치는 점 양해를 구한다"고 했다.

#서울대 #생협 #파업

hoxin@fnnews.com 정호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