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글로벌마켓

정세균 "불완전해도 아이들 학업 시작 옳다"
파이낸셜뉴스 | 2020-04-02 09:17:08
정 총리,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개학 연기 쉬운 길..그러나 미래 포기하는 일"
"정부, 원격수업에 필요한 지원 아끼지 않겠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파이낸셜뉴스] 정세균 국무총리는 2일 "당장은 개학을 무기한 연기하는 것이 쉬운 길인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것은 아이들 학습권을 희생시킬 뿐 아니라 우리 미래를 포기하는 일일 수도 있다"며 오는 9일 온라인 개학의 필요성을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정부는 불완전하더라도 조속히 학업을 시작하는 게 옳다고 판단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정부는 오는 9일부터 고등학교 3학년, 중학교 3학년을 시작으로 16일, 20일 단계적으로 온라인 개학을 시행키로 했다. 수학능력시험도 12월 3일로 늦췄다. 학생들의 등교는 더 연기하기로 결정했다. 코로나19 확산세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아이들의 학습권을 보장하고, 집단감염을 예방하는 불가피한 절충안이다.

정 총리는 "선생님들이 수업 내용을 고민하기에 시간이 모자라고, 아이들에게 단말기를 지원하는 것이 벅찬 학교도 있을 것이다. 개학 이후에도 안정화 단계까지 크고 작은 혼선을 피하기 어려울 것"이라며 준비 시간 및 여러 필요 장비 등이 부족한 점을 인정했다.

다만 정 총리는 "우리는 한국전쟁 중에도 천막교사를 설치해 학교를 운영했다. 대한민국의 믿기지 않는 성장과 번영은 그런 교육에 대한 열정이 바탕이 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 총리는 "정부는 최선을 다해 원격수업을 준비하고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 문제가 발생하면 즉각 고치고 보완하겠다"고 약속했다.

정 총리는 "국민들도 고심 끝에 내린 결정을 이해하시고 너른 마음으로 협력을 부탁드린다"고 했다.

사회적 거리두기를 다음주에도 지속할 지는 아직 결정하지 않았다.

정 총리는 "일상 복귀를 무한히 미룰 수도 없고 국민들이 느끼는 피로도도 상당하다는 사실을 잘 안다. (다만) 전 세계적인 확산세가 유례 없이 가파르고 해외유입과 집단감염이 계속되는 상황이다.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는 감염을 다시 확산시킬 위험이 있다"고 지적했다.

정 총리는 "빠른 시일 내에 의견 수렴과 정부 논의를 거쳐 사회적 거리두기를 어떻게 지속해나갈 것인지 국민께 말씀드리겠다"고 했다.

skjung@fnnews.com 정상균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